뷰페이지

김동연, 고향에서 대선 출마 선언 공식화 “국민 삶 보듬는 정치의 첫발 내딛는다”

김동연, 고향에서 대선 출마 선언 공식화 “국민 삶 보듬는 정치의 첫발 내딛는다”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8-20 11:45
업데이트 2021-08-20 1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 3지대 세력화’로 이어지나
이미지 확대
꽃동네 방문한 김동연 전 부총리
꽃동네 방문한 김동연 전 부총리 공식적인 대선 출마 선언을 앞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충북 음성군 맹동면 꽃동네를 방문하고 있다. 2021.8.20 [김동연 전 부총리 측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지낸 김동연 전 부총리가 20일 자신의 고향 충북 음성에서 대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음성 꽃동네 방명록에 “고향의 품에 와서 국민 삶을 보듬는 정치의 첫발을 내딛습니다”라고 썼다. 그는 그동안 정치 세력을 교체해 정치판을 바꾸겠다며, 우회적으로 대선 도전 의지를 밝혀왔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부총리, “고향서 정치 첫발 내디뎌”
김동연 전 부총리, “고향서 정치 첫발 내디뎌” 공식적인 대선 출마 선언을 앞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충북 음성군 맹동면 꽃동네를 방문, 방명록에 “오웅진 신부님, 수도자, 꽃동네 가족여러분! 사랑합니다. 고향의 품에 와서 국민 삶을 보듬는 정치의 첫발을 내딛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2021.8.20 [김동연 전 부총리 측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김 전 부총리는 이어진 기자 간담회에서 “정치의 창업을 선언한다”면서 “제가 생각하는 뜻과 생각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좋은 세력을 모아 대선에 출마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신당 창당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두 양당이 선거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든 대한민국의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국민이 겪는 삶의 전쟁, 정치 전쟁을 끝내기 위해 정치를 시작하고 출마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고 토론하고 즐기는 정치플랫폼을 만들고자 한다”면서 창당을 통한 여러 방안을 두고 고민을 한 뒤, 조만간 구체적 계획을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전 부총리 측은 “음성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원로·사회단체 간담회를 마친 뒤 대선 관련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김 전 부총리는 최근 사단법인 ‘유쾌한 반란’ 이사장직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좌교수 자리에서 물러나며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예고해 왔다.

이날 김 전 부총리의 공식 출마 선언으로 야권 대선판에서 ‘제3지대’ 세력화가 이뤄질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진다. 김 전 부총리는 신당 창당 등을 염두에 두고, 지난 2년 7개월여 간 전국을 돌아다니며 시민들과 만나 왔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