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직 미국인 1만여명 남았다… 바이든 “미군 주둔 연장”

아직 미국인 1만여명 남았다… 바이든 “미군 주둔 연장”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8-19 20:46
업데이트 2021-08-20 0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레반, 유일한 탈출구 카불공항 포위
美 “공항까지 안전한 통행 보장 못 해”
하루 2000명 이송… 목표치 절반 안 돼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뒤 미국이 자국민과 현지인 조력자 등 수만명에 대한 긴급 대피작전에 들어갔지만, 이 과정에서 아비규환의 혼돈과 공포가 나타나고 있다.

19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현재 아프간을 빠져나올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통로는 수도 카불의 하미드 카르자이 국제공항이다. 미군은 수천명의 병력을 이곳에 배치해 자국과 동맹국 외교관 및 일반국민, 자국에 협력한 아프간 현지인 등을 C17 군용 수송기 등으로 실어 나르고 있다. 영국, 독일 등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국가들도 자국 비행기를 투입해 협력하고 있다.

현재 아프간 내 미국인은 약 1만 1000명, 아프간인 조력자는 8만명 이상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공항 안팎의 사정으로 대피 작전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간) 오전 3시부터 24시간 동안 아프간을 떠난 사람은 약 2000명에 그쳤다. 이는 당초 목표로 삼았던 하루 5000~9000명에 크게 못 미치는 것이다.

미국 여야 의원 40여명은 오는 31일로 설정돼 있는 미군 철수 시한에 구애받지 말고 미국과 동맹국 시민은 물론 아프간 현지인이 모두 대피할 때까지 현지 주둔을 계속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보냈다. 바이든 대통령 또한 ABC 방송 인터뷰에서 “아프간에 미국인이 남아 있다면 우리는 그들이 모두 빠져나갈 때까지 머무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나마 미군이 장악한 공항 내부에 비해 외부 사정은 한층 더 불안하고 유동적인 상황이다. 탈레반은 도로 곳곳에 검문소를 설치해 놓고 공항 진입을 방해하거나 차단하고 있다. 아프간 주재 미국 대사관은 자국민 등에게 카불 공항까지 안전한 통행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경보를 발령하며 스스로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탈레반이 ‘외국인은 예스(Yes), 아프간인은 노(No)’라는 기준을 정해 놓고 아프간인의 공항 접근을 금지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CNN은 미국 입국 허가증을 보여 줬는데도 공항에 들어가지 못한 현지인의 사연을 전하기도 했다.

이는 가뜩이나 무책임하게 아프간 철군을 결정했다는 국제사회의 비판에 직면해 있는 미국에 크게 곤혹스러운 대목이다. 자국에 협력한 현지인들을 탈레반 치하에 방치해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미국을 도왔던 사람들을 도울 도덕적 의무가 있다”면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원하는 수준에 가까이 가지 못한 상태”라고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개별 국가뿐 아니라 유엔 직원들도 위험을 피해 아프간을 빠져나오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카불에서 근무하는 유엔아프간지원단(UNAMA) 약 300명 가운데 인도주의 구호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을 제외한 약 100명이 카자흐스탄 알마티로 피신했다고 전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8-20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