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글이냐, 네모냐’...스마트워치 대전도 시작된다

‘동글이냐, 네모냐’...스마트워치 대전도 시작된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8-19 17:44
업데이트 2021-08-19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원형 갤워치4 광고서 애플 ‘도발’
애플워치7은 9월 출시 전망
스마트폰 판매도 영향...업체 경쟁 치열

갤럭시워치4
갤럭시워치4
하반기 스마트폰 ‘가을대전’이 다가오는 가운데 새로 출시하는 스마트워치를 두고도 업체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과거 스마트폰의 주변 기기로 인식됐던 스마트워치는 기술이 진보하고 양 기기 간 연동성이 강화되며 스마트폰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오는 27일 ‘갤럭시워치4’를 출시하는데 이어 9월에는 애플이 ‘애플워치7’으로 알려진 신제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양사의 스마트워치는 ‘동글이’(삼성) 대 ‘네모’(애플)의 대결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만큼 디자인 측면에서도 차별화돼 있다. 삼성전자는 최근 갤럭시워치4 TV광고에서 원형 칩이 도미노처럼 늘어선 네모난 칩을 쳐서 쓰러뜨리는 영상을 선보이기도 했다. 둥근 원 모양의 갤럭시워치가 네모 모양인 애플워치의 아성을 무너뜨리겠다는 의미로 해석돼 애플을 향한 도발이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워치4에 혈압, 심전도, 혈중 산소 포화도 등 뿐만 아니라 체성분 측정 기능까지 추가하며 ‘손목 위 주치의’로서 스마트워치의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또 자체 운영체제(OS)였던 ‘타이젠’을 버리고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OS를 탑재하며 구글과 협력도 더욱 강화했다. 애플에 맞서기 위한 빅테크 간 기술동맹이 손목 위에서도 펼쳐지고 있는 셈이다.

애플의 새 스마트워치는 가칭 ‘아이폰13’ 시리즈와 함께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정보통신(IT) 전문 매체들은 최근 ‘애플워치7’의 예상 이미지를 공개하며 디스플레이 크기가 전작인 애플워치6보다 커지고 두께는 얇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일각에서는 스마트워치에 건강·운동 관리 기능을 구현하며 본격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애플이 더욱 진일보한 건강관리 기능을 신제품에 탑재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애플워치
애플워치
업체들은 스마트워치의 인기가 스마트폰 판매까지 견인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폴더블폰 대중화에 나선 삼성전자가 스마트워치 신제품에 공을 들이는 이유도 이들 첨단 IT기기들이 궁극적으로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전자로서는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로 주춤한 틈을 타 시장점유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애플은 약 33%의 점유율로 독보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고 화웨이와 삼성은 8%대 점유율로 2위 자리를 놓고 다투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