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중국산 백신 받을까…코백스, 시노백 300만회 배정

北, 중국산 백신 받을까…코백스, 시노백 300만회 배정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8-19 16:51
업데이트 2021-08-19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초 AZ 백신 199만회도 안 받아

코로나19 백신 분배를 위한 국제공동기구인 코백스(COVAX)가 북한에 중국산 시노백 백신 약 300만회를 추가 배정했다. 그러나 북한은 앞서 배정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도 부작용을 우려해 받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시노백 백신을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
코로나19 백신
에드윈 살바도르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사무소장은 1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서 “코백스가 북한에 시노백 백신 297만 회분을 배정했다”며 “이 제안에 대한 북한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살바도르 소장은 “북한은 통상적인 예방접종에서 좋은 실적을 거둬왔다”며 “저온유통(콜드체인) 실행계획과 모니터링 등에 대한 적절한 기술 지원이 있으면 북한의 접종 체계와 유통망으로도 코로나19 백신을 분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미 국가백신보급접종계획과 백신 배분을 위한 기술지원계획 개발을 마쳤다”면서 “WHO는 북한이 백신을 전달받기 위해 필요한 기술 요건을 완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초 AZ 백신 199만 2000회를 포함해 코백스가 현재까지 북한에 배정한 백신은 총 500만회에 이른다.

그러나 북한이 이 백신들을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하다. WHO는 지난 6월 시노백 백신에 대해 긴급 사용을 승인했으나, 각국에서는 이 백신의 면역 효과가 낮다는 이른바 ‘물백신’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이 지난 5월까지 전달될 예정이었던 AZ 백신을 아직 받지 않고 있는 이유도 AZ 백신의 효과와 부작용 때문이라고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은 분석한 바 있다. 연구원은 북한이 코백스에 다른 백신 지원 가능성을 타진했으며, 중국이나 러시아 백신에 대해서도 불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코백스와 북한의 협력 가능성에 대해 “코백스와 북한의 협의는 지난해부터 계속 이뤄져 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북한이 코백스를 통해 백신을 도입하거나 받은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제반 절차에 관한 협의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