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존재감 키우기’? 이준석과 녹취록 공방 벌인 원희룡에 해석 분분

‘존재감 키우기’? 이준석과 녹취록 공방 벌인 원희룡에 해석 분분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8-19 16:23
업데이트 2021-08-19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과의 ‘윤석열 정리’ 공방 벌인 원희룡에
일각에선 ‘노이즈 마케팅’ 비판도 나와
원희룡 측, “공정 경선 강조하기 위한 선택일 뿐”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원희룡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원희룡 (대구=뉴스1) 공정식 기자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19일 오전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8.19/뉴스1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이준석 대표와 ‘녹취록 공방’으로 갈등을 빚자 정치권에서는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까지도 이 대표가 제주에 찾아가 원 전 지사와 일정을 소화하는 등 원만한 관계로 알려졌었기 때문이다.

우선 낮은 지지율로 고전하는 원 전 지사가 존재감을 높이려는 시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두 차례 ‘컷오프 관문’을 통과하려는 ‘4위 전략’이라는 취지다. ‘이준석 때리기’로 1위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중심으로 돌아가던 경선국면에서 인지도와 여론 주목도를 확실히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득 보단 실이 많은 선택이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개인적 통화 내용을 폭로하면서 당내 불신이 깊어진 데다가 당 지지율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선택이었다는 취지다. 하태경 의원은 “자기 이름 좀 알리려고 정권교체를 방해한다”면서 ‘양치기 소년’이라는 원색적 비난을 했다.
이미지 확대
당 내홍 수습책은?
당 내홍 수습책은?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8.19/뉴스1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노이즈 마케팅’이었을 뿐 1대 1 대화를 폭로하는 모양새는 결국 원 전 지사 본인의 신뢰를 잃게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후보 캠프 관계자도 “주목도를 높이려고 ‘모두까기’ 전략에 나선 것 아니냐”면서 “당내 갈등을 드러내면 결국 중도층 표심을 잃고 당 지지율까지 잃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원 전 지사가 차기 당권을 노린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그러나 원 전 지사 측은 정치적 의도 없는 공정 경선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이날 대구를 방문한 원 전 지사는 “어제 오후 6시까지 (이 대표가) 음성파일 공개를 하지 않은 것은 잘못을 인정한 것인 만큼 더는 진실 공방을 하지 않고 공정경쟁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충돌의 본질은 공정 경선을 지켜야 한다는 저의 절박한 위기의식”이라고 강조했다. 캠프 관계자 역시 “정치적 의도는 없고, 공정 경선이 이뤄지지 못하는 현 상황을 지적하기 위한 선택이었을 뿐”이라고 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