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전방서 저강도 대응훈련…광복절엔 항행경보 발령

北, 전방서 저강도 대응훈련…광복절엔 항행경보 발령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8-19 15:55
업데이트 2021-08-19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도 하계훈련 시작..미사일 발사 등 동향 없어

19일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이 나흘째 진행되는 가운데 북한이 최전방 지역에서 저강도 대응훈련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긴장 감도는 北초소
긴장 감도는 北초소 한미연합훈련 사전연습이 시작된 10일 경기 파주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한 초소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군은 현재 하계훈련을 지속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지금 판단하고 있다”면서 “우리 군은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군은 보통 이 시기에 4~5일간 최전방에 설치된 소초로 다수의 병력을 이동시켜 전지점령 훈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복절인 지난 15일부터 이틀간 북한은 동해 동북부 해상 일대를 중심으로 항행 경보를 선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행 경보는 미사일 발사나 포, 사격 훈련 등을 할 때 선박들의 안전을 위해 사전에 알리는 조치다. 미국의 지상감시 정찰기 ‘조인트스타즈’(J-STARS)가 지난 16일 한반도 인근에 투입된 것도 이런 움직임 때문으로 관측된다.

다만 현재까지 미사일 시험발사 등 특이 동향은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서는 시험 발사를 준비했다가 폭우 등 기상이 악화돼 보류했을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단순히 하계 훈련을 진행하면서 인근 해역에 경보했을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도 이에 대해 국방부와 같은 입장임을 확인했다.

이와 별개로 일본 해상보안청이 지난 11일부터 동해 동북방 해역에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항행구역경보’를 발령한 것을 두고도 북한이 통보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으나, 이는 러시아가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지난 11~13일, 15~19일 동북아 해역 일대에 세계항행경보시스템을 통해 운영되는 항행구역경보를 발령하고 이 일대를 지나는 선박들에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러시아가 통보한 것으로, 북한과는 관계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도 세계항행경보시스템상 한국, 일본, 러시아 등과 같은 11구역이지만, 미사일 시험발사 전 국제경보발령 통보 없이 감행한 적이 많아 국제사회로부터 비판을 받아 왔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