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9월부터 모든 국민에 부스터샷”

미국 “9월부터 모든 국민에 부스터샷”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8-19 15:20
업데이트 2021-08-19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2회차 접종이 끝난 후 8개월이 지난 모든 미국인을 대상으로 오는 9월부터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 접종을 시작한다.사진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왼쪽)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2회차 접종이 끝난 후 8개월이 지난 모든 미국인을 대상으로 오는 9월부터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 접종을 시작한다.사진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왼쪽)와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이 오는 9월부터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 접종을 시작한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대상으로 2회차 접종이 끝난 후 8개월이 지난 모든 미국인이 대상이다.

미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로셸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 재닛 우드콕 식품의약국(FDA) 국장 대행,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장 등은 18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9월 20일 시작하는 주부터 모든 미국인에게 부스터샷을 제공할 준비가 됐다”라고 밝혔다. 성명은 “알려진 데이터를 보면 코로나19 감염 보호 효과가 첫 백신 접종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하기 시작한다는 점이 매우 분명하다”며 “델타 변이 지배와 맞물리면서 경증과 중간 정도 질환 보호 효과는 줄어든다는 증거가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 중증, 입원, 사망을 막는 것이 앞으로 몇 달 내에 감소할 수 있다”며 “이런 이유로 백신이 유도하는 보호를 극대화하고 내구력을 연장시키려면 부스터샷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라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3월부터는 얀센 백신 보급도 시작했다. 이날 현재 1억 6889만명(전 국민의 50.9%)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지만 델타 변이 확산으로 하루 11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는 등 4차 대유행기에 접어들었다. 미국에선 최근 신규 확진자의 98.8%가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번 부스터샷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대상이다. 2회차 접종을 끝낸 지 8개월이 지난 모든 사람이 부스터샷을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대응조정관은 부스터샷 역시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고 “모든 미국인이 접종하기에 충분한 양의 백신이 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을 아직 한 번도 맞지 못한 다른 나라 국민들이 많은 상황에서 미국이 접종 기회를 빼앗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이 부스터샷을 위해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경우 다른 나라에 공급되는 백신 물량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WHO 소속 마이클 라이언 박사는 선진국의 부스터샷을 “다른 사람은 구명조끼 하나 없이 익사하도록 내버려 두면서 구명조끼를 이미 가진 사람에게 구명조끼를 추가로 지급”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를 의식한 듯 미 정부는 지금까지 전 세계에 가장 많은 백신을 기증했고, 앞으로 백신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다른 나라들이 첫 번째 접종을 할 때까지 미국이 (부스터샷인) 세 번째 접종을 하면 안 된다고 하는 일부 세계 지도자들이 있다는 걸 안다”며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지난 6월 전 세계에 백신 1억 도스를 기증했다”며 “세계 모든 나라가 기증한 백신을 모두 더한 것보다 많다”고 강조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