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폴란드 선수, 올림픽 은메달 나흘만에 경매에 내놓은 감동 사연

폴란드 선수, 올림픽 은메달 나흘만에 경매에 내놓은 감동 사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19 09:40
업데이트 2021-08-19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메달의 기쁨
은메달의 기쁨 폴란드 여자 창던지기 국가대표 마리아 안드레이칙(25)이 7일 은메달을 딴 뒤 시상대에서 기뻐하고 있다. 2021.8.7
AP 연합뉴스
도쿄올림픽 은메달리스트가 생애 처음으로 따낸 올림픽 메달을 나흘 만에 경매에 부친 사연이 주변에 감동을 안기고 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ESPN 등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에 출전했던 폴란드 여자 창던지기 국가대표 마리아 안드레이칙(25)은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올림픽에서 딴 은메달을 경매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안드레이칙이 소중한 메달을 경매에 부친 것은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생후 8개월 남아가 수술비 부족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연을 접했기 때문이었다.

안드레이칙은 “많은 사람들이 아이를 돕겠다고 나서 나도 동참하기로 했다”면서 자신의 은메달을 경매에 올려 낙찰받은 금액을 수술비에 보태겠다고 밝혔다.

안드레이칙은 도쿄올림픽 여자 창던지기 종목에서 64.61m의 기록으로 지난 7일(한국시간) 은메달의 영광을 안았다.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도 출전했던 안드레이칙은 2㎝ 차이로 아쉽게 메달을 놓친 바 있어 이번 은메달이 생애 첫 올림픽 메달이었다.

안드레이칙은 이듬해 어깨 부상, 그 다음해에는 골암 판정까지 받았다. 그가 경매에 내놓은 메달은 이러한 역경을 극복해내고 따낸 소중한 메달이었다.
은메달의 기쁨
은메달의 기쁨 폴란드 여자 창던지기 국가대표 마리아 안드레이칙(25)이 7일 은메달을 딴 뒤 시상대에서 기뻐하고 있다. 2021.8.7
EPA 연합뉴스
안드레이칙이 경매에 내놓은 메달은 폴란드의 슈퍼마켓 체인 ‘자브카’가 12만 5000달러(약 1억 4600만원)에 낙찰받았다.

이 돈은 아이의 수술비에 더해졌고, 아이는 미국 스탠포드 대학 메디컬센터에서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감동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메달을 낙찰받은 자브카는 오는 23일 안드레이칙에게 다시 메달을 돌려주기로 했다.

안드레이칙은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메달의 진정한 가치는 언제나 가슴 속에 남아 있다”면서 “메달은 그저 하나의 물건일 뿐이지만 누군가에겐 커다란 가치가 될 수 있다. 이 은메달은 옷장 안에서 먼지에 덮이는 대신 생명을 살릴 수 있게 됐다. 그게 내가 아픈 아이를 돕기 위해 메달을 경매에 내놓은 이유”라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