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수 목숨이 위험합니다”

“선수 목숨이 위험합니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21-08-18 22:36
업데이트 2021-08-19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틴 여성인권 다시 원점… 국제사회 도움 호소] ‘前 아프간 축구팀 주장’ 포팔

얼굴 알려진 여자축구선수 두려움 떨어
‘우리는 버려졌다’ 현지서 메시지 받아
이미지 확대
칼리다 포팔
칼리다 포팔
“꿈은 사라졌고, 그저 악몽 같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여자 축구를 싹틔우는 데 앞장섰던 칼리다 포팔(34)이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 세력 탈레반이 다시 장악한 자국에서 여자 축구 선수들이 위험에 처했다고 호소했다. 포팔은 18일(한국시간)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선수들에게서 메시지를 받는다. 그들은 울면서 ‘우리는 버려졌고 집에만 틀어박혀 나갈 수 없다’고 전한다”면서 “그들의 말에 잠을 이룰 수 없었고 울면서 무력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포팔은 2007년 아프가니스탄에 처음 여자 축구 대표팀이 생길 때 핵심 역할을 했고, 주장을 맡았다. ‘축구하는 여성’의 상징이 된 탓에 반여성주의 집단 등의 타깃이 됐고, 살해 위협이 이어져 결국 2011년 조국을 떠나 지금은 덴마크에 살고 있다. 그는 “지금 아프간은 예전으로 돌아가고 있다. 마치 쇼가 끝난 것 같은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포팔은 이어 “여성과 소녀들에게 용감해지라고 해 왔지만, 이젠 사진을 내리고 소셜미디어 계정을 없애고 목소리를 내지 말라고 하고 있다. 여성 인권을 위해 앞장서 왔던 선수들이 지금은 목숨의 위험을 느끼며 살고 있다”고 털어놨다.

1996부터 2001년까지 자행된 탈레반 통치 시절 여성들은 남성 보호자의 동행 없이는 외출이나 출근도 하지 못했다. 공공장소에선 부르카(얼굴까지 가리는 검은 천)를 착용해야 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 스포츠 단체에 도움을 구하고 있는 포팔은 “신분이 노출된 여성들을 보호하는 데 힘을 실어 달라.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 도와 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21-08-19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