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가 2030 사다리 걷어차”… 마통 축소에 분통 터졌다

“정부가 2030 사다리 걷어차”… 마통 축소에 분통 터졌다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1-08-18 22:14
업데이트 2021-08-19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봉 이하로’ 신용대출 축소 후폭풍

30대 직장인 “집값 올려놓고 대출 막나”
기존 대출자 “갑자기 갚으라면 어쩌나”
“서민 잡는 정책 그만하라”靑 청원 등장
이미지 확대
주담대 금리 일제히 상승
주담대 금리 일제히 상승 금융 당국이 은행권에 가계대출 축소를 잇따라 요구하자 이에 맞춰 국내 주요 은행들도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를 일제히 올리고 있다. 18일 주택담보대출 광고를 내건 서울의 한 은행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 당국이 최근 금융권에 신규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이하로 축소할 것을 요구하면서 직장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2030세대는 ‘정부가 마지막 사다리까지 걷어차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반면 금융 당국은 가계빚 증가세를 잡기 위해 초강력 추가 대책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내년 결혼을 앞둔 30대 직장인 박모씨는 18일 “모아둔 돈을 전셋집 마련에 쓰고 보니 결혼 자금이 부족해 신용대출을 알아보고 있는데 막막하다”고 말했다. 박씨는 “집값은 집값대로 올려놓고, 모든 대출을 막아 놓으면 집 없는 젊은 세대들은 거리에 나앉으라는 말이냐”고 비판했다. 연봉 4000만원대의 직장인 김모(29)씨는 “벼락거지를 벗어나는 방법은 코인과 주식밖에 없다고 생각했는데 정부가 해도 해도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든다”며 “50대들은 연봉도 높고 집을 마련한 사람도 많은데, 젊은 사람들은 앞으로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3일 금융감독원이 시중은행 여신 담당자들과의 회의에서 ‘마이너스 통장(마통) 등 신규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하로 관리해 줄 것’을 요청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만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번 조치는 신규 신용 대출자를 대상으로 했다고 하지만 기존 대출자들도 불안감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기존 대출만기 연장 때 줄어든 한도만큼 즉시 상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직장인 고모(29)씨는 “현재 신용대출이 3500만원이 넘는데 연봉보다 높게 받은 상황”이라며 “갑자기 돈을 갚으라고 하면 사채라도 써야 하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한도에 대한 정부 권고를 철회해 달라’는 청원까지 등장했다. 청원인은 “자본주의사회에서 개인이 리스크와 기회를 판단해 자금 운용을 할 자유가 있다”면서 “서민 잡는 정책은 그만 좀 만드시라”고 주장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21-08-1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