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춘천 수돗물 단수사태 원인은 노후된 물흐름 제어밸브 균열로 밝혀져

춘천 수돗물 단수사태 원인은 노후된 물흐름 제어밸브 균열로 밝혀져

조한종 기자
입력 2021-08-18 17:40
업데이트 2021-08-18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 춘천시가 지난달 사상 유례 없는 수돗물 단수 사태를 빚은 원인은 취수펌프 제수밸브(물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한 밸브)의 균열로 밝혀졌다.

18일 춘천시에 따르면 최근 한국상하수도협회 주관으로 진행된 소양취수장 단수사고 조사 결과 제수밸브 균열 발생 원인은 열악한 운전 환경에서 장기간 노출된 제수밸브의 계속된 (피로)누적으로 손상된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피로 손상을 누적시킬 수 있는 설치 조건과 제조일로부터 10년이 경과한 기기의 노후화 진행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내구연한이 10년인 제수밸브는 춘천시가 지난 2010년 구입해 2014년 설치했다.

하지만 내구연한은 설치기준이 아닌 구입한 날을 기준으로 잡는 탓에 2년 가량이 지난 장비를 사용한 것이어서 관리에 소홀했다는 지적을 면치 못하게 됐다.

춘천지역에서는 지난달 9일 취수장 시설 고장으로 시내 전 지역 수돗물 공급이 한때 중단됐다가 복구됐으나 고지대나 외곽마을은 수일간 수돗물이 정상 공급 되지 않아 시민들의 피해가 컸다. 춘천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춘천시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기도 했다.

시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한국상하수도협회가 제시한 개선 방안 등을 검토해 노후 기기 교체 등 시설 개선을 이른 시일 내에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현재 가동이 중단이 취수펌프의 제수밸브 교체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교체 작업 시간은 19일 0시부터 오전 4시로 안전한 교체를 위해 공사 시행 전 지역 배수지와 정수지에 물을 최대한 채울 방침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지난달 단수로 인해 시민에게 큰 불편을 끼쳐 드린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