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학교가 코로나로 돈이 넘쳐나도 스쿨버스 기사를 못 구하는 이유는

미 학교가 코로나로 돈이 넘쳐나도 스쿨버스 기사를 못 구하는 이유는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8-18 15:25
업데이트 2021-08-18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초·중·고등학교들이 생각지도 못한 스쿨버스 기사 구인난으로 아우성을 치고 있다. 사진은 미 플로리다주 한 초등학교의 스쿨버스. AP 연합뉴스
미국의 초·중·고등학교들이 생각지도 못한 스쿨버스 기사 구인난으로 아우성을 치고 있다. 사진은 미 플로리다주 한 초등학교의 스쿨버스. AP 연합뉴스
미국의 초·중·고등학교들이 스쿨버스 기사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미 연방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시기 막대한 경기부양 자금을 풀어 학교마다 이른바 ‘코로나 머니’가 넘쳐나고 있지만 스쿨버스 기사를 구할 수 없는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교육 당국은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따라 스쿨버스 기사가 부족해지자 학부모에게 자녀 통학용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미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이스트사이드 차터스쿨은 스쿨버스 기사를 못 구해 버스 운행에 차질이 생기자 학부모들이 자녀들을 직접 등하교시킬 수 있도록 각 가정에 700달러(약 81만 7000원)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학교 책임자인 애런 배스는 버스 기사는 물론이고 학교 수위, 식당 직원, 상담사 등 모든 인력이 부족하다며 “아무리 돈이 많아도 필요한 것을 구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스쿨버스 기사 400여명이 필요한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 공립학교들은 구인난으로 개학을 2주 연기했다. 오하이오주 애크런 공립학교는 버스노선 수를 줄이고 정류장을 통합하는 ‘다이어트 운행’에 나섰지만, 기사가 65명이나 부족하다. 메릴랜드주 몽고메리 카운티는 기사 구인난과 함께 새 스쿨버스도 들여오지 못하는 이중고에 처했다. 코로나 사태로 글로벌 부품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스쿨버스 제조업체들의 완성차 배송이 지연되고 있는 탓이다. WP는 “많은 교육구가 코로나 대유행 시기 2000억 달러 연방 재정 지원을 통해 유난히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이 정상으로 복귀하려 해도 돈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경제학자들은 이 같은 현상을 코로나 경제의 역설로 표현했다. 미국이 막대한 재정을 풀고 경제 활동이 재개되면서 일자리는 늘고 실업이 줄고 있지만, 스쿨버스 기사 등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의 대면 서비스 업종은 근로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터넷 쇼핑이 늘어나고 많은 배송업체가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며 운전사 수요를 빨아들인 것도 스쿨버스 기사 구인난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스쿨버스 기사들에게 보너스를 주겠다는 유인책도 먹혀들지 않는 실정이다. 메릴랜드 교육구의 토드 왓킨스 교통국장은 “우리는 큰 혜택을 기사들에게 제공하지만 다른 곳의 근무 조건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델타 변이 확산도 학교 현장 인력 부족을 부채질하고 있다. 교육 당국이 퇴직한 선생님들을 대체 교사로 모시려고 해도 코로나 감염을 우려해 손사래를 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학용품 제조업체의 현장 인력 부족으로 수채화 물감과 화이트보드용 마커 등의 배송이 지연되고 학교 식당에 쓸 케첩마저 부족한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