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콘돌리자 라이스 “20년만에 아프간 떠난 美, 한국은 70년 주둔”

콘돌리자 라이스 “20년만에 아프간 떠난 美, 한국은 70년 주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8-18 14:57
업데이트 2021-08-18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이스 전 美 국무장관 “아프간은 탈레반 선택 안했다”
바이든 “아프간 무능” 책임 넘기자, “함께 싸웠다” 반박

“가장 긴 전쟁은 한국전, 70년 주둔으로 동맹국 얻어”
“20년 아프간에서 탈레반 위축되는 겨울도 못기다려”
콘돌리자 라이스 전 미국 국무장관의 2008년 영국 방문 모습. 연합뉴스
콘돌리자 라이스 전 미국 국무장관의 2008년 영국 방문 모습. 연합뉴스
콘돌리자 라이스 전 미국 국무장관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기고를 통해 주한미군에 빗대 미군의 아프간 철수가 성급했다는 취지로 비판했다. 주한미군이 70년간 한국에 주둔한 결과 미국은 한반도의 안정적 균형과 함께 소중한 동맹국이자 인도태평양의 강력한 존재인 한국을 얻게 됐다는 것이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전날 연설에서 미군 철군을 아프간의 책임으로 돌린데 대해 라이스는 “아프간은 탈레반을 선택하지 않았다”고 수차례 지적했다. 그는 “(많은 아프간 사람들이) 미국과 함께 테러집단과 싸우다 쓰러져갔다”고 했다.

바이든은 전날 “아프간 정치 지도자들은 국외로 도망쳤고 싸우지도 않고 무너진 아프간군도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는데, 마치 아프간 사람들 대부분이 탈레반을 택한 것처럼 오인된다는 것이다.

라이스는 20년간 아프간 정부는 “종종 실패했고 부패와 마약 거래를 결국 통제하지 못했다”면서도, 그럼에도 아프간 사람들은 탈레반이 아니라 여학생이 학교에 가고 여성이 직업을 가지며 인권을 존중하는 현대 사회를 원했다고 설명했다.

또 라이스는 “미국의 가장 긴 전쟁은 아프간이 아닌 한국전”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도 전쟁 후 수십년간 민주주의를 이루지 못했지만 미국이 2만 8000명의 미군을 여전히 주둔시키고 있다고 했다. 그 결과 미국은 한국이라는 중요한 동맹을 얻게 됐다는 것이다.

그는 “아프간은 한국이 아니다”면서도, 국익 없는 전쟁을 하지 않겠다는 바이든의 기조를 염두한 듯 미국이 아프간 주둔으로 “정보, 공중지원, 훈련 등을 위한 핵심 주둔지를 보유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파키스탄과 이란을 견제할 수 있는 ‘바그람 공군 기지’를 대표 사례로 들었다.

라이스는 바이든 행정부가 미군의 철수 시기를 여름으로 잡은 것도 전략적으로 아쉬워했다. 매년 겨울이면 탈레반은 파키스탄에 있는 기지로 후퇴하고 봄이 되면 아프간으로 복귀했는데, 아프간에 조금의 시간도 더 줄수 없었냐는 것이다.

라이스는 바이든 행정부가 아프간 철군에도 ‘동맹에 대한 신뢰는 변함없다’고 강조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려를 제기했다. 중국, 러시아, 이란 등이 미국의 퇴각을 이미 봤으며,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취지다.

라이스는 아프간전을 시작한 조지 부시 전 행정부에서 2005년부터 흑인여성 첫 국무장관을 지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