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동강 상류 하천에는 어떤 생물이 서식할까?

낙동강 상류 하천에는 어떤 생물이 서식할까?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8-17 13:51
업데이트 2021-08-17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낙동강 생물길 1~4’ 발간

낙동강 상류 6곳의 지류·지천에 서식하는 담수생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17일 금호강·황지천·감천 등 낙동강 상류 6곳의 하천에 사는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과 수변·수생식물 등의 정보를 담은 생물지도(낙동강 생물길 1∼4)를 공개했다. 연구진은 2017년부터 최근까지 ‘낙동강 상류 중심의 담수생물다양성 분석 연구사업’을 통해 도심지 인근·폐탄광·농경지 등을 흐르는 낙동강 지류·지천 6곳의 담수생물 현황을 조사해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187종, 수변·수생식물 599종을 확인했다.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다슬기·재첩과 같이 하천 등에서 서식하는 담수생물 중 눈으로 구별할 수 있고 척추가 없는 생물을 말한다.

낙동강 발원지로 폐탄광 지역을 흐르는 황지천에서는 감초하루살이·줄날도래 등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73종과 여우오줌·큰엉겅퀴 등 수변·수생식물 284종이 서석하고 있다.

대구 등 도심지에 연접한 자호천·금호강에서는 등줄하루살이·먹파리류 등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144종과 쥐방울덩굴·물봉선 등 수변·수생식물 158종의 출현이 확인됐다. 이 중 자라풀·흑삼릉 등 희귀식물을 비롯해 주름다슬기, 동양하루살이, 두눈강도래 등 자호천·금호강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생물 26종에 대한 세밀화와 생태정보를 수록했다.

정남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동식물연구실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낙동강 상류의 담수생물에 대한 이해와 보전·관리의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생물지도는 연구기관과 학교 등에 배포하고 담수생물다양성 정보포털 누리집에서 전자책 형태로 제공한다”고 말했다.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