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년 전 샴쌍둥이 분리수술 받은 병원에서 딸 출산한 美여성

21년 전 샴쌍둥이 분리수술 받은 병원에서 딸 출산한 美여성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17 06:33
업데이트 2021-08-17 0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샴쌍둥이(왼쪽 사진 왼쪽)로 태어나 21년 전 미국 시애틀의 워싱턴대학 메디컬센터에서 분리수술을 받은 채리티 링컨 구티에레스바스케스가 지난 12일(현지시간) 제왕절개 수술로 낳은 딸 알로라를 품에 안고 있다. 채리티 링컨 구티에레스바스케스 제공 피플 닷컴 홈페이지 캡처
샴쌍둥이(왼쪽 사진 왼쪽)로 태어나 21년 전 미국 시애틀의 워싱턴대학 메디컬센터에서 분리수술을 받은 채리티 링컨 구티에레스바스케스가 지난 12일(현지시간) 제왕절개 수술로 낳은 딸 알로라를 품에 안고 있다.
채리티 링컨 구티에레스바스케스 제공
피플 닷컴 홈페이지 캡처
샴쌍둥이로 태어나 21년 전 분리 수술을 받았던 그 병원에서 딸을 출산한 산모가 기쁨에 온몸을 떨었다고 피플 닷컴과 일간 USA 투데이가 16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화제의 주인공은 채리티 링컨 구티에레스바스케스(22)로 지난 12일 미국 시애틀의 워싱턴 대학 메디컬센터에서 딸 알로라를 품에 안았다. 31시간 대수술을 받고 쌍둥이 자매 캐슬린과 떨어져 독립적인 개체로 살아간 지 21년 만의 일이다. 그녀는 “어머니가 우리 둘을 낳은 곳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완벽한 서클처럼 느껴진다”고 말한 뒤 “우리 가족이 병원에서 지낸 역사를 생각하면 환자들과 가족을 환상적으로 돌본 병원과 의료진에게 감사드리게 된다”고 덧붙였다.

샴쌍둥이였을 때 둘은 흉골(가슴뼈)부터 골반까지 붙어 있어 다리 하나씩만 각자였고, 한 다리와 장기들을 공유하고 있었다. 생후 7개월째인 2000년 30명의 의사와 간호사, 지원인력으로 구성된 수술팀이 존 왈드하우젠 박사의 집도 아래 위험하고 복잡한 수술에 매달렸다. 왈드하우젠 박사는 21년 뒤 구티에레스바스케스의 출산을 돕게 될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이런 수술에 관여하게 되면 누군가의 인생 통째를 새로 만들어내길 바라게 된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나면 정말 하나의 완벽한 서클이 실현된다. 해서 오늘은 우리 모두에게 대단한 날”이라고 기뻐했다. 구티에레스바스케스는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자마자 왈드하우젠 박사에게 전화를 걸어 알리고 주치의가 돼달라고 부탁했다. 그녀는 “그는 나와 많은 것이 연결돼 있다”고 말했다.

왈드하우젠 박사는 처음에 그녀의 자궁이 태아를 키울 만큼 건강한지 확신하지 못해 여의사 에디스 청의 도움을 청했다. 구티에레스바스케스 역시 “저도 엄청 걱정이 많이 됐다. 하지만 기도를 많이 올렸고 낙천적이 되려 했다. 그렇게 하니까 점점 모든 것이 괜찮을 것이란 믿음이 강해졌다. 내가 좋은 기운을 받고 있음을 알았다”고 털어놓았다.

다행스럽게도 임신 34주 만에 제왕절개로 알로라를 낳았고 신생아는 산소 보조장치를 달긴 했지만 건강한 상태로 지내고 있다. 구티에레스바스케스는 “딸도 나도 잘 회복하고 있다. 그애는 워낙 빠르게 좋아져 간호사와 의사 선생님들을 감명시켰다. (남편) 루벤과 나도 그애가 아주 자랑스럽다. 우리는 알로라가 사랑스럽고 친절한 사람으로 자라났으면 좋겠다. 그리고 아주 행복한 인생을 살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왈드하우젠 박사는 “이 일을 기적이라고 부르지 않겠다. 난 의학의 승리라고 말하고 싶다”고 했다.

아직은 인큐베이터에 있기 때문에 이모 캐슬린은 페이스타임으로만 알로라를 만났는데 아주 들떠하며 윗언니들의 아이들이 태어났을 때보다 훨씬 더 기뻐했다고 구티에레스바스케스는 전했다. “하나님은 내 인생의 의사 선생님들과 모든 것들에 정말 은총을 내리셨다. 우리가 아직도 좋은 일을 하고 있고 최선을 다해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아보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은 기도하면 답을 주신다. 해서 꿈과 희망을 잃으면 안된다. 당신의 상황이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최악이라고 상정하면 안된다. 누구나 주어진 인생을 잘 살아낼 수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