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둔형 리더·군사 작전의 명수… 탈레반 이끈 투톱

은둔형 리더·군사 작전의 명수… 탈레반 이끈 투톱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8-16 22:20
업데이트 2021-08-17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식 최고 종교 지도자 아쿤드자다
정치 수장·대외 소통 책임 바라다르
내정·외치 판단 따라 안보 지형 요동

이미지 확대
탈레반 최고 종교 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 AFP 연합뉴스
탈레반 최고 종교 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
AFP 연합뉴스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세력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다시 장악하면서 이 조직을 이끄는 지도자들의 면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들이 앞으로 내정과 외치에 있어 어떤 판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지역 정세는 물론이고 세계 안보 지형이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압둘 가니 바라다르. 로이터 연합뉴스
압둘 가니 바라다르.
로이터 연합뉴스
16일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현재 탈레반의 최고 종교 지도자인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60세 추정)와 정치 수장인 압둘 가니 바라다르(53)가 향후 아프간을 이끌어 갈 ‘투톱’으로 꼽히고 있다.

이슬람 법학자 출신으로 정치·종교·군사 등을 관장하는 아쿤드자다는 전사보다는 학자에 가까운 인물로 ‘신도들의 지도자’, ‘은둔의 지도자’ 등으로 불려 왔다. 1994년 탈레반을 창설한 1대 지도자 무하마드 오마르(2013년 사망 추정), 2대 아크타르 만수르(2016년 미군 폭격으로 사망)의 뒤를 이은 그는 최고 지도자가 되기 전 이슬람 모스크 성직자, 탈레반 종교법정 재판관 등을 지냈다.

뉴욕타임스(NYT)는 “아쿤드자다는 교육과 원칙을 중시하며 탈레반의 내부 통합을 우선시하는 스타일”이라고 전했다. 오랫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난 5월에는 그가 코로나19 감염으로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탈레반은 이를 부인했으나 그의 소재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다.

정치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바라다르는 탈레반 지도자 가운데 외부에 가장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무하마드 오마르와 함께 탈레반을 세운 핵심 인물로 군사 작전의 명수로 통한다. 영국 가디언은 그를 “탈레반이 거둬 온 군사적 승리의 핵심 설계자”라고 평가했다. 2010년 미 중앙정보국(CIA)의 작전으로 파키스탄에서 체포돼 수감 생활을 해 오다 2018년 풀려났다. 지난해 2월 미국과 탈레반이 카타르 도하에서 평화협상을 할 때 탈레반을 대표했으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전화 회담을 갖기도 했다. 미 대통령과 탈레반 지도자의 첫 직접 대화였다.

바라다르는 지난달에는 중국 톈진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했다.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자국 유입을 우려하는 중국 정부가 그를 콕 집어 초대한 것은 외부에서 그를 사실상의 ‘탈레반 대통령’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에 카불 함락 후 TV를 통해 공식 성명을 발표한 사람도 바라다르였다.

두 사람 외에 1대 지도자인 무하마드 오마르의 아들 무하마드 야쿠브(31세 추정)도 아버지의 후광으로 탈레반 내 커다란 지분을 갖고 있다. 2000년 군 사령관에 임명됐으며 평화협상을 지지한 온건파로 알려져 있다. 2016년 아쿤드자다가 최고 지도자가 될 때 야쿠브를 옹립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20대 중반이라는 어린 나이 때문에 불발됐던 만큼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과거 소련의 아프간 침공에 맞서 게릴라전과 테러전을 이끌었던 잘랄루딘 하카니(2018년 사망)의 아들 시라주딘 하카니(50세 전후)도 탈레반의 재정과 군수를 책임지며 지도자 그룹에 포진해 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8-17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