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미군 철수 아프가니스탄 20년만 재접수

탈레반, 미군 철수 아프가니스탄 20년만 재접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15 22:52
업데이트 2021-08-15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군 철수 뒤 아프간 군은 친미 성향 자국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해

이미지 확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동쪽에 위치한 라그만주를 장악한 무장반군 탈레반들이 15일 차량 위에서 화기를 들고 위력 시위를 하고 있다. 라그만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의 동쪽에 위치한 라그만주를 장악한 무장반군 탈레반들이 15일 차량 위에서 화기를 들고 위력 시위를 하고 있다.
라그만 AFP 연합뉴스
미군이 철수한 아프가니스탄이 순식간에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의 수중에 들어갔다.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장악하고 아프간 정부의 항복을 받아낸 것은 미군과 동맹군이 단계적인 철수를 시작한 지난 5월 이후 불과 3개월 만이다.

동맹군의 철수 개시에 맞춰 공세를 강화하기 시작한 탈레반은 지방 소도시를 거점으로 빠른 속도로 장악력을 높였다.

탈레반이 본격적으로 아프간의 주요 거점도시를 공략하기 시작한 것은 이달 초부터다.

현지 관리 등에 따르면 탈레반은 지난 6일 전후로 남서부 님로즈주(州) 주도 자란지를 손에 넣었다. 미군 철군 후 처음으로 이뤄진 탈레반의 주도 장악이었다.

탈레반은 그 후 무서운 속도로 지방 도시들을 점령하면서 수도 카불을 향해 진군했다.

지난 12일에는 아프간에서 2번째와 3번째로 큰 도시인 남부 칸다하르와 서부 헤라트는 물론, 카불 남서쪽 150㎞ 지점의 거점 도시 가즈니(가즈니주 주도)까지 차지했다.
한 아프간 군인이 13일(현지시간) 칸다하르주에서 탈레반과 전투 중에 휴식을 취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한 아프간 군인이 13일(현지시간) 칸다하르주에서 탈레반과 전투 중에 휴식을 취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탈레반은 또 이튿날인 13일에는 카불에서 불과 50㎞ 떨어진 로가르주의 주도 풀-이-알람까지 점령하며 수도권도 압박했다.

14일 북부 최대 도시 마자르-이-샤리프(발흐주 주도)에 이어 15일 카불과 인접한 동쪽 낭가르하르주 주도 잘랄라바드까지 손에 넣으면서 탈레반은 카불을 제외한 대도시를 사실상 모두 장악하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15일 아프간 정부의 항복을 받아내면서 탈레반은 2001년 미군의 공습으로 정권을 잃은 지 20년 만에 아프간을 온전히 다시 접수했다.

예상을 깬 탈레반의 빠른 세력 확장에 미국과 영국, 독일 등 주요 서방 국가들은 패닉에 빠졌고, 대사관 철수와 자국민의 탈출 계획을 서둘러야 했다.

또 탈레반을 막겠다며 의기양양한 태도를 보였던 북부지역의 군벌 도스툼과 누르는 국경을 넘어 우즈베키스탄으로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탈레반에 점령된 아프간 서부 헤라트
탈레반에 점령된 아프간 서부 헤라트 지난 12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서쪽의 헤라트가 무장반군 탈레반에 장악된 가운데 14일 한 남성이 길거리에서 탈레반 깃발을 팔고 있다. 2021.8.14
AP 연합뉴스
탈레반이 연합군이 빠져나간 아프간을 빠른 속도로 장악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상대적으로 허약한 정부군이 있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과거 아프간을 침공한 소련군에 저항했던 탈레반은 9·11 테러의 배후인 오사마 빈 라덴을 잡기 위해 미국이 벌인 20년간의 전쟁을 꿋꿋하게 버텨냈다.

반면 미국이 지난 20년간 무려 830억 달러(약 97조 원)를 쏟아부으며 구축해 놓은 아프간 군과 경찰은 탈레반과의 싸움에 ‘목숨을 걸어야 할 이유’가 사라지면서 조직을 버리게 됐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분석했다.

또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군 철수 뒤 아프간군은 사실상 자국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한 상태였으며, 이것이 35만 명에 달하는 군과 경찰 조직이 와해한 원인이라고 전했다.

탈영한 아프간군 병사 타즈 모함마드는 “지난 며칠간은 식량도 물도 무기도 없었다. 처음엔 특공대가 일주일에 한 번씩 방문해 보급했지만, 점차 뜸해졌고 결국 보급이 끊겼다”고 털어놓았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