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한 제주 거리두기 4단계…해수욕장은 안 되고 호텔 수영장은 된다

이상한 제주 거리두기 4단계…해수욕장은 안 되고 호텔 수영장은 된다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1-08-15 18:59
업데이트 2021-08-16 1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단계 격상에 ‘꼼수 피서’ 방역 기피 논란
이미지 확대
해수욕장서도 마스크
해수욕장서도 마스크 11일 제주 협재해수욕장에서 피서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21.7.11 연합뉴스
오는 18일부터 제주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4단계로 격상되면서 여행을 계획하고 있던 이들은 ‘돌파구’ 찾기에 나섰다. 제주도는 해수욕장을 임시 폐장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수영장 이용은 허용한다는 입장이어서 방역의 허점을 노린 ‘꼼수 피서’에 거리두기 격상이 무력화되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제주도는 18일 0시부터 29일 자정까지 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3단계에서 4단계로 격상한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내 12개 지정 해수욕장 역시 18일부터 폐장된다.

더위가 가기 전 제주도에서의 물놀이를 계획하고 있던 이들은 해수욕장에서 수영장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거리두기 4단계 아래에서 호텔 수영장이 이용 가능한지 묻거나 투숙객이 아니어도 이용 가능한 호텔 수영장이 있는지 문의하는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현재로선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이 되더라도 수영장은 큰 규제 없이 이용 가능한 상황이다. 제주도 방역 관계자는 “방역 지침에 따라 수영장을 포함한 실내 체육시설은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5시까지 운영이 제한된다”면서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추가 조치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오후 6시 이후 인원 제한에 대응하는 꼼수로는 ‘인원 쪼개기’가 꼽힌다. 낮에는 여행을 함께하고 밤에는 잠만 따로 자는 식이다. 한 네티즌이 “친구들과 제주로 4인 여행을 가기로 했는데 무산될 위기”라는 글을 올리자 “인원을 나눠서 숙소를 예약하면 된다”는 ‘방역 피하기 조언성’ 댓글이 줄줄이 달리고 있다.

최근 일주일 사이 제주도내 확진자 수는 8일 11명, 9일 12명, 10일 28명, 11일 23명, 12일 44명, 13일 55명, 14일 39명이다. 일주일 동안 2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지난주와 비교해 98명 증가한 수치다. 하루 평균으로 계산하면 30.29명 꼴이다.

도 관계자는 “대부분 여행 계획을 오래 전부터 세우다 보니 (방역 조치에) 아쉬움이 있을 수는 있겠다”면서도 “코로나 상황이 엄중해 신속하고 기민한 조치가 필요한 점을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왜 바로 시행하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자영업자분들과 국민분들이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시행에 앞서 3일의 시간을 둔 것”이라고 전했다.
황인주 기자 inkpad@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