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서 또 탄저병…마을 주민 9명 집단감염 의심사례

중국서 또 탄저병…마을 주민 9명 집단감염 의심사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15 14:03
업데이트 2021-08-15 14: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탄저병을 일으키는 탄저균.
탄저병을 일으키는 탄저균.
중국에서 탄저병 집단감염 의심 사례가 발생해 현지 당국이 방역에 나섰다.

15일 관영 글로벌타임스 등에 따르면 산시성 위생건강위원회는 원수이현에서 소 사육과 도축, 판매업과 관련된 탄저병 의심 사례 9건을 보고받고 본격적인 치료와 방역에 착수했다.

환자들은 팔·다리에 피부 발진 증상을 겪었으며, 이는 곧 물집과 궤양 증상으로 발전했다.

중국 중앙텔레비전(CCTV)은 이들에게 부종과 림프절 종창 증상이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총 9명이 이러한 증상을 보였는데 이 중 2명은 퇴원했고, 2명은 산시성 성도인 타이위안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5명은 마을에 머물며 격리치료를 받고 있다.

현지 보건당국은 이들이 방문한 모든 장소와 배설물 등을 소독하고 있으며, 밀접 접촉자들을 관찰하고 있다.

이들 주민 모두 소 사육과 도축, 판매 업무와 연관된 것으로 조사됐다.

탄저병은 인간과 동물 모두 걸릴 수 있는 인수공통 전염성 질환으로 치사율은 5~20% 정도다. 다만 감염 초기 24~48시간 이내에 항생제를 투여하지 않을 경우엔 치사율이 95% 이상으로 치솟는다.

사람은 보통 탄저병에 걸린 동물과 접촉했을 때 감염되며, 사람의 탄저병 95%가 피부탄저병이다.

최근엔 이달 초 허베이성 청더시의 웨이창 만주족·몽골족 자치현에서 소·양과 접촉 이력이 있는 환자 1명이 베이징으로 이송돼 탄저병 진단을 받은 바 있다.

이 환자의 경우 폐탄저병에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다. 폐탄저병은 호흡기를 통해 탄저균이 포함된 비말·분진을 흡입했을 때 감염된다.

산시성 원수이현에서 보고된 탄저병 의심사례에 대해 현지 보건당국은 같은 증상의 주민이 더 있는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또 감염병 전문가를 현지에 파견해 역학조사에 착수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