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얼씨구! 원진주 명창 따라 떠나는 흥보가 바디(제)별 여행

얼씨구! 원진주 명창 따라 떠나는 흥보가 바디(제)별 여행

이명선 기자
입력 2021-08-13 00:57
업데이트 2021-08-13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진주의 흥보가를 사색하다’ 주제로 27일 비대면 공연
정수인·정혜빈 명창 흥보가 한바탕 주요 대목 연창
바디별 특징 입혀 전통중심의 복합음악문화 시도 눈길

이미지 확대
‘원진주의 흥보가를 사색하다’주제로 한 비대면 공연 리플렛.
‘원진주의 흥보가를 사색하다’주제로 한 비대면 공연 리플렛.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국악계 명창·명인들이 모여 우리 전통소리의 풍류를 감상할 수 있는 공연이 이달 말 선보인다.

중견 소리꾼 원진주 명창이 오는 27일 오후 7시 30분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관 민속극장 풍류에서 ‘원진주의 흥보가를 사색하다’를 주제로 비대면 공연을 개최한다. 한국문화재재단이 후원한다. 원 명창은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흥보가 제5호 이수자다.

총연출은 원진주 명창이 맡았다. 원 명창은 서른 여섯 살에 제21회 광주임방울국악제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김포·부천·시흥 등 경기지역 일대에서 판소리를 보급하며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날 공연에는 정수인·정혜빈 명창과 함께 흥보가 한바탕 중 주요 대목을 연창한다. 이들은 모두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이수자들로 대한민국 최고권위 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재인들이다.

또한 신재현(한무전통예술단장) 명인과 김종환(국가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이수자) 명인, 전국고수대회 대통령상을 수상해 최초 여성 고수로 활동하고 있는 정주리 명고도 출연한다.
‘원진주의 흥보가를 사색하다’주제로 한 공연 출연자들.
‘원진주의 흥보가를 사색하다’주제로 한 공연 출연자들.
작곡가 겸 음악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송지훈 아티스트와 클래식 음악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최인환 연주자가 함께 출연한다. 전통판소리의 풍부한 성음에 현대음악의 맛을 가미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판소리 ‘흥보가’는 지역 및 계통에 따라 이어지는 이유로 현존하는 바디(제)별로 소리의 선율과 사설에 차이를 보인다. 이번 공연에서는 판소리 한바탕에 현존하는 바디별 특징을 입혀 전통을 중심으로 복합적인 음악 문화를 시도함으로써 질적으로 한 단계 높은 수준 높은 판소리공연을 선보인다. 최근 보기 드문 21세기 현대 풍류음악의 산실을 연륜있는 중견 예술인의 유연한 성음으로 감상할 수 있다.

첫 무대는 원진주 명창의 선창으로 ‘흥보가’의 지역 및 계통에 따른 다양성을 해설한다. 이어 정혜빈 명창의 ‘흥보, 놀보에게 쫓겨나다’, 원진주 명창의 ‘도승 집터를 잡아주다’, 정수인 명창의 ‘흥보 은혜 갚을 제비’를 전통과 현대의 만남 콜라보 형식으로 연창한다.

공연의 클라이막스로 ‘흥보 박을 타서 부자 되다’를 출연자 전원이 합창한다. 마지막 공연으로 남도민요 육자배기를 ‘흥보가’ 소리로 재해석해 부른다.

원진주 명창은 “흥보가는 가장 대중적이고 서민적인 작품으로 현대인의 삶과 많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면서 “이번 공연을 통해 현대 음악문화와 전통 풍류의 차이를 비교하며 소통하고 존중받는 우리 전통소리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