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리카 외교 속도내는 한국, 외교차관 3개국 방문

아프리카 외교 속도내는 한국, 외교차관 3개국 방문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8-12 16:41
업데이트 2021-08-12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모로코·세네갈·나이지리아 방문
코로나 이후 외교차관 첫 아프리카행
거대 단일시장 부상..“기대 부응해야”
이미지 확대
최종건 외교차관
최종건 외교차관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모로코, 세네갈,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3개국을 방문한다. 사진은 최 차관이 지난 1월 이란 출장을 위해 출국장으로 향하는 모습. 연합뉴스
‘기회의 땅’으로 불리는 아프리카를 놓고 주요국 간에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아프리카와의 관계 강화를 위한 외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외교부 고위급 인사들이 최근 아프리카 국가들을 방문한 데 이어, 이번에는 외교부 1차관이 북·서아프리카 핵심 국가들을 찾는다.

12일 외교부에 따르면 최종건 1차관은 14일부터 21일까지 모로코, 세네갈, 나이지리아 등 3개국을 방문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차관급이 아프리카를 찾는 것은 처음이다.

우선 첫 방문지인 모로코는 유럽·아프리카 연결 통로이자 삼각 개발협력의 토대로 주목받는 국가다. 아프리카 최초 상주 대사관 개설국으로 내년에 수교 60주년을 맞는다. 정치 체제가 안정돼 있고 상대적으로 노동력이 우수해 역내 제조업의 선두 국가로 꼽힌다. 자동차, 항공 등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고 한다.

세네갈은 서아프리카의 대표적 민주주의 국가이자 차기 아프리카연합(AU) 의장국이기도 하다. 최 차관은 세네갈 방문 시 오는 12월 서울에서 열리는 제5차 한·아프리카포럼에 외교장관 참석을 요청할 계획이다. 나이지리아는 사하나 이남 최대 경제대국으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 기업의 건설 수주액이 150억 달러에 달한다. 외교차관으로선 첫 방문이다. 기니만 해양안보 협력 등 협의도 예정돼 있다.

과거 아프리카는 남북 대결의 장으로 이용돼 오다 1991년 유엔 동시 가입 이후 대결 의미가 약화되면서 아프리카 외교의 중요성이 떨어졌다.

하지만 최근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출범 등 거대 단일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들도 아프리카 국가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아프리카는 평균 연령이 20세를 조금 넘을 정도로 가장 젊은 대륙이기도 하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국에 대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기대가 커 그에 걸맞는 역할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