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피해 카불 길거리에서 숙식 해결하는 아프간 소녀들

탈레반 피해 카불 길거리에서 숙식 해결하는 아프간 소녀들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12 08:54
업데이트 2021-08-12 0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 북부 쿤두즈에 살던 소녀들이다. 아버지 아사둘라(35)는 길거리 음식을 팔아 생계를 이어갔는데 이번 주초 탈레반의 포화를 피해 아내, 두 딸과 함께 무작정 수도 카불로 옮겨왔다.

돈이 없어 빵을 살 수도, 약을 살 수도 없다. 이들 가족은 그냥 길거리에서 잠을 청하고 있다고 영국 BBC가 11일(현지시간) 전했다. 아사둘라는 “우리가 살던 집과 가진 것들이 모두 불에 타버렸다. 로켓이 집에 날아들었고 저번 이흐레 내내 격렬한 충돌이 있었다. 먹을 빵도 없는데 모든 빵집, 가게, 시장이 폐쇄됐다. 해서 우리는 카불에 왔고 신에게 도와달라고 기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카불의 북쪽 외곽에 몰려든 난민이 수천여명, 고향에서 살 수 없어 옮겨온 이들은 기본 생필품조차 구할 수 없는 상태에서 노숙을 하며 힘겨운 나날을 이어가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지난달 유엔은 탈레반의 반격으로 27만명이 살던 거처를 잃고 유랑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는데 최근 며칠 탈레반의 진격 속도가 너무 빨라 실제로 난민 숫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카불마저 탈레반의 수중에 떨어질 날이 예상보다 훨씬 앞당겨질 것이란 암울한 전망이다. 미군과 독일군 등이 철군으로 탈레반이 전국을 장악하면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잔혹한 나날이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정말 걱정된다.

미국 정보당국은 원래 이달 31일까지 미군 철수가 완료되면 6개월부터 12개월 사이에 카불이 함락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런데 행정부 당국자들에게서 예상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경고음이 나온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이날 보도했다. 한 당국자는 지금 미군 판단으로는 90일 안에 수도가 함락될 수 있다고 보는데, 다른 당국자는 한달 안에도 이런 참담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당국자들은 아프간 상황이 지난 6월보다 더 나빠졌다고 말했고, 군의 새 정보 평가에 정통한 이는 “모든 것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전망은 미국의 철군 착수 이후 탈레반이 아프간 정부군으로부터 꾸준히 장악 지역을 넓혀가는 와중에 나온 것이다. 아프간 정부군이 속수무책으로 무너져 전체 34개 주도 중에 탈레반이 장악한 지역은 9곳으로 늘었다. 유럽연합(EU)의 고위 관리가 “탈레반이 현재 아프간 영토의 65%를 통제하고 있다”고 말할 정도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정책을 변경하지 않는 한 탈레반을 향한 미국의 공습은 이달 말 미군 철수 완료와 함께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WP는 전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카불의 조기 함락 가능성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 묻자 “우리는 익명의 평가가 아니라 미국 정부가 한 정보 평가에 의존한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는 그 나라 일부에서 악화하는 안보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 관점에서 특정한 결과가 반드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언론 질문에 아프간 미군의 철수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면서 아프간 정부 지도자들을 향해 “그들은 자신을 위해 싸우고 그들의 국가를 위해 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 사진은 북부 풀 에 쿰리에 살던 이름을 밝히지 않은 여성이 탈레반과 정부군의 교전 와중에 다친 남편과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카불에 온 얘기를 들려주고 있는 모습이다. “우리는 나름 잘 살아왔는데 폭탄이 터져 집을 잃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옷 한 벌만 걸친 채 한 푼 없이 수도로 오는 일뿐이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