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 적자 누가 갚나… 도쿄·정부 ‘집안 싸움’

올림픽 적자 누가 갚나… 도쿄·정부 ‘집안 싸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8-11 20:48
업데이트 2021-08-12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치위 “부족한 자금 都가 보충해야”
도쿄도 “5조원 넘는데… 정부 협의를”

도쿄올림픽이 폐막한 지 겨우 3일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5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올림픽 적자 부분을 어떻게 메울지를 놓고 일본 정부와 도쿄도가 힘겨루기를 시작했다.

11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대회 유치위원회가 2013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제출한 문서에 따르면 ‘조직위원회가 자금 부족에 빠지면 도가 보충하는 것을 보증한다’고 명시돼 있다. 적자를 도쿄도의 재정 즉 도쿄 시민들의 세금으로 채워야 한다는 이야기다.

문제는 한두 푼이 아니라는 점이다. 수영 경기가 펼쳐진 아쿠아틱스센터는 567억엔을 투입했지만 연간 6억 3800만엔의 적자가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충당한 비용이 5조엔을 넘어 도쿄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쿄도 관계자는 “재정이 매우 어렵다. 정부와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도쿄올림픽 개최 시 최대 수익원으로 예상된 티켓 판매가 무관중 개최로 불발된 만큼 정부에도 책임이 있다는 게 도쿄도의 입장이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 비용 보전에 떨떠름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집안 싸움’으로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담당상(장관)은 전날 각의 후 기자회견에서 “어떤 부분에서 결과적으로 지출이 많아졌는지 반대로 관객이 없어 지출하지 않았던 부분은 있었는지 조직위가 조사해야 한다”며 적자 발생에 대해 도쿄도와 협의할지에 대한 질문에 확답을 피했다.

재무성 고위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교부세를 받지 않을 정도로 재정적 여유가 있는) 도쿄도이기 때문에 (올림픽 비용을) 지불하지 못할 리가 없다”며 “정부가 메울 필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8-1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