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정규직·하청직원은 백신우선접종대상서 빠뜨린 5대 발전사

비정규직·하청직원은 백신우선접종대상서 빠뜨린 5대 발전사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1-08-10 22:08
업데이트 2021-08-10 2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발전사 전력수급상황 담당자는 사회 필수 인력으로 코로나19 백신우선접종대상이지만 이중 비정규직과 하청업체 노동자들은 백신을 맞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중부발전·한국남동발전·한국남부발전·한국동서발전·한국서부발전 등 5대 발전사가 백신우선접종 대상자 명단에 하청업체 노동자들을 제외시켰기 때문이다.

10일 류호정 정의당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달 5대 발전사에 보낸 공문에는 사회필수 인력인 전력 수급 담당자들의 명단을 보내달라고 돼 있다. 하지만 5대 발전사는 본사 정규직 노동자들만 우선 접종 대상 명단에 올렸고, 자회사·용역·파견업체 노동자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한국동서발전은 “교대근무자 중 백신 접종을 희망하는 사람에 한해 명단을 제출했다”고 답변했지만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실제로는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코로나19 접종 안내를 한 것일 뿐이었다. 한국남부발전도 “전력수급상황 담당자(교대필수인력) 대상으로 우선 접종 시행했다”고 답변했지만 자회사·용역·파견업체 노동자는 포함되지 않았다.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중부발전은 사회 필수인력에 대한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 여부를 산업부에 회신하면서 “한국중부발전 필수인력(정규직) 근로자 중 백신 접종 희망자에 한해 우선접종명단을 제출했다”며 “자회사 및 용역, 협력기업은 포함되지 않음(파견업체 없음)”이라고 답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발전사들에 자체적으로 필수인력을 정해 회신하라고 했다”면서 “직원들의 신분이 정규직인지 비정규직인지는 중요하지 않고 여기서 파악하기도 어렵다”고 설명했다. 자회사 직원들이 배제된 것에 대해선 “필수인력에 대한 판단은 기본적으로 발전소에서 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류호정 의원은 “같은 공간에서 비슷한 업무를 하는 노동자 간에 대우나 처우를 너머 백신 접종까지 차별한다는 사실이 안타깝다”며 “적어도 공공의 영역에서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 발전사가 지금이라도 바로잡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