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더나 백신 접종 후 28살인 저는 대머리가 됐습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 후 28살인 저는 대머리가 됐습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8-10 21:19
업데이트 2021-08-10 2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의 20대 여성이 모더나 1차 접종 후 탈모증에 걸렸다고 주장했다. 블로그 캡처
일본의 20대 여성이 모더나 1차 접종 후 탈모증에 걸렸다고 주장했다. 블로그 캡처
日 20대 여성, 6월 29일 1차 접종
“몸에 두드러기와 함께 탈모증 시작”
“인과관계 증명 안돼” 주장


일본에서 20대 여성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모더나 백신을 맞았다가 탈모증에 걸렸다고 주장했다.

10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A씨(28)의 이 같은 사연이 화제를 모았다.

그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모더나 백신 1차 접종 후 머리가 빠지기 시작해 한 달여가 지난 현재는 가발을 쓰고 생활하고 있다는 사연을 공개했다.

백신 부작용으로 탈모의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으나, 아직 탈모와 백신의 관계성은 임상시험 등에서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블로그 글을 통해 “나는 평소 건강했다. 혈액검사 등 각종 검사에서 탈모증이 될 수 있는 원인이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백신 접종 직후부터 머리가 빠지기 시작했고 대머리가 됐다. 백신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병원에 이 사실을 알렸지만, 백신과 탈모의 인과관계를 증명할 수 없는 상황이다. 탈모의 원인이 백신인지를 증명할 수 없어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탈모증이 시작되고 A씨는 가발을 쓰고 출근했다. 블로그 캡처
탈모증이 시작되고 A씨는 가발을 쓰고 출근했다. 블로그 캡처
“백신 접종 후 사흘째, 온 몸에 두드러기와 함께 탈모증 시작”
A씨는 지난 6월 29일 모더나 1차 접종을 했다. 당일에는 괜찮았으나 팔 통증으로 잠에서 깼다고 전했다. 발열도 없었다.

하지만 사흘째인 7월 1일, 온 몸에 두드러기가 났고 머리카락이 눈에 띄게 빠지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날 A씨는 욕실 배수구에 머리카락이 수북이 쌓인 것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이후 7월 7일에는 손 한 가득 머리카락 뭉텅이가 나와 병원을 방문했다. 함께 공개한 사진 속 그의 두피 한 곳이 동그랗게 비어 있었다.

A씨는 7월 14일부터는 가발을 쓰고 출근했다고 전했다. 그가 공개한 사진 속 A씨의 두피 상태는 매우 심각했다. 두피가 휑해 보였고, 앞부분의 모발은 대부분 빠진 상태였다.

A씨는 “인생 처음으로 두피에 직접 바람을 느꼈다”며 “병원에서 두피에 바르는 스테로이드성 연고를 처방받고 꾸준히 바르고 있다. 모공에서는 머리카락이 자라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안심할 수 없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A씨는 지난 8일 글을 올려 근황을 전했다. A씨는 “두피가 마르고 있다. 상태가 좋지 않다”면서도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주신 분들께 감사하다”고 근황을 알렸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