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픈 엄마 둔 중국 14살 금메달리스트, 아파트와 현금 거절

아픈 엄마 둔 중국 14살 금메달리스트, 아파트와 현금 거절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10 20:52
업데이트 2021-08-10 2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0 도쿄올림픽서 금메달 딴 취안훙찬의 가족은 전국에서 답지하는 선물 모두 거절

취안홍찬(중국)이 지난 5일 일본 도쿄 아쿠아틱스 센터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다이빙 여자 플랫폼 10m 결선 결과 우승을 확정지어 중국의 4개 대회 연속 여자부 4종목 석권을 마무리한 뒤 오성홍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취안홍찬(중국)이 지난 5일 일본 도쿄 아쿠아틱스 센터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다이빙 여자 플랫폼 10m 결선 결과 우승을 확정지어 중국의 4개 대회 연속 여자부 4종목 석권을 마무리한 뒤 오성홍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중국의 14살 2020 도쿄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취안훙찬이 하루아침에 벼락스타가 됐다.

취안훙찬의 부모는 전국 각지에서 몰려드는 선물과 현금을 거절하느라 바쁜 지경이 됐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0일 전했다.

취안훙찬은 도쿄 올림픽이 낳은 중국 최대의 스타가 됐는데, 10대의 나이가 믿기지 않는 카리스마에다 순진무구한 미소를 갖춘 덕분이다. 게다가 가난한 시골에서 아픈 어머니를 위해 다이빙을 시작한 ‘인간승리’에 가까운 성공이야기도 중국인의 마음을 울렸다.

취안훙찬의 고향에는 관광객이 몰려드는 지경이 됐다.
관광객들이 중국 광둥성 취안훙찬의 집 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관광객들이 중국 광둥성 취안훙찬의 집 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그녀의 어머니는 2017년 심각한 교통사고 뒤 계속 몸이 아파 오렌지 농장을 하는 아버지의 변변찮은 소득이 가족의 유일한 수입원이었다.

취안훙찬의 고향인 광둥성 마이허 마을은 그녀가 도쿄 올림픽 다이빙 10m 플랫폼에서 완벽에 가까운 기량을 선보이며 금메달을 딴 뒤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 ‘핫스팟’이 됐다.

유튜버와 팬들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시골 마을에 몰리면서, 취안의 가족들과 이웃들은 골치를 앓고 있다. 이들 때문에 코로나19 방역정책 실행에도 곤란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취안훙찬의 아버지 취안원마오는 지난 8일 아파트와 상가, 20만 위안(약 3550만원)을 주겠다는 제안을 받았지만, 모두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녀의 아버지는 “모든 제안에 감사드리지만, 동전 한닢도 받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취안원마오는 또 중국 각지에서 몰려온 사람들에게 집에서 머물다 가라고 청하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2020 도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취안훙찬의 아버지 취안원마오
2020 도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취안훙찬의 아버지 취안원마오
아버지는 딸이 금메달을 딴 뒤에도 여전히 오렌지 농장에 가서 일했고, 아픈 어머니는 손님들을 치르느라 정신이 없다.

취안훙찬은 금메달을 딴 뒤 기자회견에서 “어머니가 아프지만 한자를 읽을줄 몰라 어떤 병으로 아픈지 모른다”면서 “돈을 많이 벌어서 어머니가 치료를 받는 것이 내가 원하는 전부다”라고 말했다.

7살 때 처음 다이빙을 시작한 취안훙찬은 매일 400회의 다이빙을 연습했다. 국가대표팀에는 올림픽 개최 일 년을 채 남기지 않았을 때 합류했으며, 도쿄올림픽이 첫 국제무대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