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더나 혈전증’ 검사 거부 논란에 질병청 “지침 따라 대응”(종합)

‘모더나 혈전증’ 검사 거부 논란에 질병청 “지침 따라 대응”(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10 17:56
업데이트 2021-08-10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서 20대 여성, 모더나 접종 뒤 혈전증 사망
제주도 당국 “질병청, 검사 의뢰 세 차례 거부”
정부 “역학조사 정리되는 대로 추후 안내할 것”

이미지 확대
충북대병원 의료진 모더나 백신 접종
충북대병원 의료진 모더나 백신 접종 29일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병원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모더나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2021.6.29
연합뉴스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전 증상이 나타난 20대 환자에 대해 지역 방역당국이 혈소판감소성혈전증(TTS) 검사를 의뢰했으나 질병관리청이 세 차례나 거부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정부가 지침에 따라 대응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역학조사와 함께 관련 내용이 정리되는 대로 추후 안내하겠다고 정부는 덧붙였다.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안전접종관리반장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현재 역학조사가 되지 않았고 아직 당국에 모든 자료가 오지 않았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리가 되면 피해조사반을 통해 안내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제주에서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20대 여성 A씨는 접종 5일 만인 지난달 31일 혈전증 증상으로 제주의 한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았으나 이달 7일 끝내 숨졌다.

제주도 방역당국은 이 환자의 혈전증 사례가 접종 이상반응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질병청에 TTS 검사를 세 차례 의뢰했으나, 질병청은 검사 대상이 아니라면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TTS는 아스트라제네카(AZ)나 얀센 등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아주 드문 부작용 중 하나다. 일반적인 혈전증이 뇌동맥, 관상동맥과 다리 심부정맥, 폐동맥에서 주로 나타나는 데 비해 TTS는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 접종 후 4~28일 사이에 뇌정맥동과 내장정맥에 발생한다.

질병청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혈전증을 모더나 백신 부작용으로 인정하지 않는 점 등을 토대로 AZ나 얀센 백신 접종 후 의심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만 TTS 검사를 하고 있다.

질병청 지침을 보면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 접종 후 4∼28일 이내 TTS 의심증상 발생 ▲혈소판 수 15만/㎕ 미만 ▲혈전 발생 여부를 참고할 수 있는 디-다이머(D-dimer) 수치 상승 ▲MRI·CT 등 영상검사 등으로 혈전 또는 출혈이 확인될 경우 각 의료기관이 TTS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PF4)를 의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질병청은 A씨가 접종한 백신이 AZ나 얀센 백신이 아닌 모더나 백신이라는 등의 이유로 TTS 검사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제주도 방역당국은 소속 역학조사관(의료인) 의견 등을 바탕으로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미국에서 모더나 백신 접종 후에도 TTS 발생 사례가 있었던 점 등도 근거로 들어 질병청에 재차 검사 필요성을 피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질병청은 세번째 요청 당시 혈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 검토 결과, 검사가 필요 없다고 판단했다며 검사 의뢰를 받아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제주도 당국이 검사를 의뢰할 방법을 백방으로 찾는 와중에 병원 치료를 받던 A씨는 7일 숨졌다.

A씨의 사망이 접종과 연관이 있는지 여부는 질병청에서 최종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A씨가 이미 사망한 터라 인과성을 확인하기 더 어렵게 됐다.

이에 대해 조 반장은 “의뢰는 받았지만 지침에 의해 일단은 (대응) 했었다. 제주도 사례에서는 의뢰를 할 때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백신이 아닌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이었고, 처음에 의뢰할 때는 혈소판 수치가 정상 이상의 수치였다”면서 “(혈전 생성 부위도) 비특이적인 지점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전문가와 리뷰해서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PF4 검사 의뢰 건수는 지난 5월 이후 지난주까지 총 103건이다.

이 중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사례가 92건, 얀센 접종 사례가 8건이고 mRNA 계열인 화이자 접종 사례는 3건이다.

조 반장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 아닌 다른 백신에 대해서까지 TTS 검사 의뢰를 받은 데 대해선 “WHO와 모든 국가가 지침에 아데노바이러스 벡터에 의해 생긴다고는 하는데 신규 백신이다 보니 지침에는 없지만, 화이자 접종자의 경우에도 혈소판 수치가 150(×10³) 이하이고 아주 특이한 부위에 혈전이 생기면 전문가들과 논의해 추가한다”고 설명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