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외무상, ‘문 대통령에 막말’ 소마 공사 ‘귀국명령=징계성’ 인정 안해

日외무상, ‘문 대통령에 막말’ 소마 공사 ‘귀국명령=징계성’ 인정 안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10 13:01
업데이트 2021-08-10 1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실상 경질이냐’ 질문에 직답 회피
“재임기간 고려한 순환배치”만 언급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 AP 연합뉴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
AP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성적 표현을 사용해 물의를 빚은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에 대해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소마 공사의 귀국을 명령한 것이 징계성 인사는 아니라는 취지로 선을 그었다.

모테기 외무상은 10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소마 공사의 귀국 명령이 사실상의 경질 인사인지를 묻는 질문에 “8월 1일자로 ‘귀청’(외무성 복귀)을 명령한 상황”이라며 직답을 피했다.

그러면서도 “재외근무 직원의 인사에 대해선 지금까지 말해온 것처럼 근무지 재임 기간이나 전체 직원 순환 배치 등을 고려해 적시적으로 적절하게 판단하고 있다”고 말해 이번 귀국 명령이 징계성 인사가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다만 “어떠한 상황, 맥락에서 이뤄진 것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국 주재 일본대사관에 근무하는 공사의 경우 통상 2년 주기로 인사이동이 이뤄졌고, 소마 공사는 2019년 7월 한국에 부임해 2년이 꽉 찬 상황에서 문제의 발언을 쏟아낸 상황이었다.

이를 고려하면 모테기 외무상의 이날 발언은 소마 공사가 주재국 정상을 상대로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은 맞지만, 이번 귀국명령 인사가 소마 공사가 통상 귀국할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징계성은 아니라는 점을 에둘러 밝힌 셈이다.
이미지 확대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2021.7.13 연합뉴스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 2021.7.13 연합뉴스
앞서 모테기 외무상은 지난 1일자로 소마 공사에게 귀국을 명령했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 근무를 마치고 귀국하면 통상 외무성에서 국장 보직으로 영전하지만, 소마 공사의 경우 통상 관례대로 인사가 이뤄질 경우 한국 정부가 반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당분간 무보직으로 지낼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소마 공사는 지난달 15일 JTBC 관계자와의 대화 도중 문 대통령의 한일 관계 개선 노력에 대해 ‘마스터베이션’(자위)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논란을 일으켰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도 “외교관으로서 극히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