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년전 소비가 마지막” 툰베리가 화보 찍은 이유

“3년전 소비가 마지막” 툰베리가 화보 찍은 이유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8-10 10:04
업데이트 2021-08-10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그 표지 장식한 그레타 툰베리
환경 오염 영향 패스트패션 비판

보그 표지를 장식한 그레타 툰베리. SNS
보그 표지를 장식한 그레타 툰베리. SNS
보그 표지를 장식한 그레타 툰베리. SNS
보그 표지를 장식한 그레타 툰베리. SNS
스웨덴 출신 환경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패션잡지 보그의 표지를 장식했다.

툰베리는 9일 자신의 트위터에 보그 표지를 공유하면서 “패션 산업에서 많은 업체가 자신들을 지속 가능성이 있고, 윤리적이며, 친환경(green)이라고 표현하지만 이것은 모두 그린워싱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패스트패션(유행 따라 빠르게 생산과 소비가 이뤄지는 저가 의류) 업계가 기후와 생태 비상사태, 노동 착취에 기여하고 있다고 했다.

화보에서 툰베리는 트렌치코트를 입고 숲 속에서 말을 쓰다듬고 있다. 그가 입은 옷은 버려졌거나 팔리지 않고 남은 재고 제품을 활용했다.

올해 18세인 툰베리는 2018년 9월 매주 금요일 학교에 가는 대신 스웨덴 의회에서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이라는 1인 시위를 하면서 전 세계 기후 보호 운동에 불을 지폈다. 그는 “내가 마지막으로 물건을 새로 산 건 3년 전이었고 그마저도 중고였다. 아는 사람들에게 물건을 빌리기도 한다”고 인터뷰했다.

2018년 기준 패션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21억t으로 전 세계 총량 중 약 4%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많은 의류업체가 업사이클링 등과 같은 활동으로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내세우지만 여전히 환경에 해가 되는 방식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툰베리는 자신과 같은 환경운동가를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불평하고 두려움을 퍼뜨리려는 것이 아니라, 희망차고 필수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자발적으로 환경보호 활동을 하고 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눈앞에 닥친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받아들이고 조직적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