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변방의 마곡, 첨단도시로 이끈 10년…“강서 미래 지금부터 시작”

변방의 마곡, 첨단도시로 이끈 10년…“강서 미래 지금부터 시작”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1-08-09 18:08
업데이트 2021-08-10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구청장과 톡톡 25시 <끝>] 노현송 강서구청장

이미지 확대
서울 강서구 최초로 3연임 구청장을 맡아 마곡지구개발 사업 등을 중심으로 강서구를 도약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노현송 강서구청장이 미래 강서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서울 강서구 최초로 3연임 구청장을 맡아 마곡지구개발 사업 등을 중심으로 강서구를 도약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노현송 강서구청장이 미래 강서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10년 전 서울 강서구는 말 그대로 ‘변방’(邊方)이었다. 제대로 된 일자리가 없는 탓에 도시는 발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서울시에서 논밭이던 마곡 일대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경기가 급격하게 나빠지면서 개발 성공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2021년 강서구는 서울에서 가장 역동적인 도시가 됐다. 한국의 미래를 책임질 기업들이 연구개발(R&D)단지를 앞다퉈 강서구에 건립하고 있다. 또 마곡지구에 들어선 서울식물원은 이제 서울시민의 휴식처가 되고 있다. 이런 변화의 맨 앞에는 노현송 강서구청장이 있다. 지난 10년간 눈부신 발전을 이끈 노 구청장으로부터 이제까지의 성취와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들어 봤다.

-지난 10년간 강서가 빠르게 발전했다. 4선 구청장이자, 강서구 최초 3선 연임 구청장으로 변화의 중심에 있었다. 10년 동안의 성취에 대해 설명해 달라.

“개인적으로는 10여년의 시간 동안 구청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또 오랜 시간 믿고 맡겨 주신 구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사실 구청장에 처음 취임할 때만 하더라도 강서구는 서울이지만 낙후되고 발전이 더딘 곳으로 인식됐다. 하지만 마곡지구를 중심으로 발전이 본격화되면서 지금은 서울 서남권의 대표 도시를 넘어,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첨단R&D도시가 됐다. 실제 사업체 수가 2010년 3만 724개였는데, 지금은 3만 9458개로 30% 이상 증가했다. 또 의료특구 프로젝트가 성과를 거두면서 의료기관도 2010년 652개에서 2019년 836개로 30% 가까이 늘었다. 특히 10년 전 한 곳에 불과하던 종합병원은 이제는 4곳이 됐다. 이 밖에 아파트는 9만 4654가구에서 11만 3076가구로, 공원 면적은 400만 4000㎡에서 437만㎡로 10% 가까이 증가했다.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강서구만큼 빠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한 도시는 세계적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양적으로도 성장했지만 질적인 부분에서의 성장세도 눈길을 끈다.

“하하. 이렇게 된 것 자랑 좀 하겠다. 우리 강서구는 행정자치부 정부합동평가 우수구, 의료관광도시 부문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10년 연속 최우수등급 등 대외기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KLCI)이 전국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벌인 지방자치경쟁력 향상도 조사에서 서울 2위, 전국 5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강서구 하면 이제 마곡첨단산업단지가 떠오른다. 그만큼 강서구 변화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맞다. 마곡지구 개발은 강서구의 새 미래를 만들어 간 사상 초유의 대역사라 할 수 있다. 사업이 본격화된 민선 5기부터 지금까지 구정을 책임지고 있는 구청장으로서 지구 지정에서부터 조성까지 개발의 중심에서 일할 수 있게 된 것은 개인적으로도 매우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현재 마곡은 약 1만 2000여 가구의 아파트와 LG, 코오롱, 롯데, 이랜드 등 160여개 기업이 입주한 R&D 중심의 첨단산업단지로 발전했다. 특히 코로나19로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발전이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연구·개발 목적으로 조성된 R&D 단지 내에 정보기술(IT)과 생명공학기술(BT), 친환경기술(GT), 나노기술(NT) 관련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한마디로 마곡지구는 현재는 물론 미래 한국의 먹거리를 만드어 낼 가장 핵심적인 도시가 됐다는 뜻이다.”

-첨단R&D시설도 좋지만, 시민 입장에서는 서울식물원이 더 마음에 든다.

“하하. 그거 만든다고 엄청 고생했다. 국내 최초 보타닉 공원인 서울식물원은 사실 태어나지 못할 뻔한 공원이다. 현재 서울식물원 자리에는 당초 요트 정박장이 들어설 계획이었다. 하지만 요트 정박장으로 만들면 부자들만 좋지, 시민들한테는 편익이 안 간다. 그래서 2010년 두 번째 구청장직을 맡았을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하던 한강르네상스 개발을 바꿔 수목원으로 바꿨다. 서울시민과 강서구민들에게 필요한 게 요트 정박장인지 도심의 공원인지를 생각해 보라고 설득하고, 또 장기적으로 요트 정박장으로 만들면 유지·보수 비용이 더 많이 든다고 설득했다. 지금 생각해도 참 잘한 일인 것 같다.”
이미지 확대
-마곡지역은 많이 발전했지만 다른 지역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더디다는 지적도 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강서구는 전체 면적의 97%가 고도제한을 받고 있다. 그 때문에 발전도 더디게 되고 있다. 그래서 2013년 9월 전국 최초로 고도제한 완화 추진지원에 필요한 조례를 제정하고, 민관이 함께 주민 서명운동을 벌여 부지런히 여론을 환기시키고 있다. 그 결과로 2015년 항공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2018년에는 항공학적 검토 전문기관이 지정 고시되는 등 고도제한 완화를 위한 제도 기반이 마련되는 성과를 이뤘다. 지금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진행되고 있는 장애물 제한 표면 기준 설정을 2022년까지 개정하고, 2024년에는 발효되게 하는 것을 목표로 뛰고 있다. 답답하지만 국제항공기준과 제도를 바꾸는 것인 만큼 차근차근 하고 있다.”

-최근에는 교통환경도 많이 좋아지는 것 같다. 설명을 해 달라.

“가장 큰 것이 주민의 숙원 가운데 하나인 서부 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장~홍대선’이 확정·고시된 것이다. 특히 당초 부천 원종과 서울 홍대입구를 이을 예정이었던 수도권 서부 광역철도 사업이 부천 대장신도시까지 연장되는 방안으로 사업이 최종 확정되면서 교통이 한층 편리하게 됐다.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계획으로 상대적으로 교통이 불편했던 화곡동 일대의 지하철 접근성이 개선됐는데, 남은 기간에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

-해 온 일이 많은데, 이제 남은 임기가 얼마 안 남았다.

“이제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지난 1년 반 동안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냈는데,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먼저 상황이 엄중한 만큼 우선 방역을 한층 강화하고 단계별 계획에 따라 백신접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세를 꺾는 일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강서구 신청사 마곡 설립 프로젝트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 하겠다. 지난 10년간 강서구가 변방에서 중심 도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면, 이제 남은 기간에는 지역 내에서 균형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만들고 가야 하겠다는 생각이다. 구도심과 신도심 간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사업들도 남은 기간 착실히 추진해 나가겠다.”

-마지막으로 구민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계속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모두가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지난 시간 우리 강서구는 숱한 어려움 속에서도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한 저력이 있다. 지난 10년간 명품도시 강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달려온 만큼 다가올 미래에도 좋은 성과가 가득할 것이라 확신한다.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의 역량과 지혜를 모아 주시고,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8-10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