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지지율 빠지는데… 흡수 못해 속 타는 野 후보들

尹지지율 빠지는데… 흡수 못해 속 타는 野 후보들

이하영, ,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8-09 21:04
업데이트 2021-08-10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각종 여론조사서 계속 하락세
보수층은 尹 검증 과정서 판단 보류로
중도층 일부는 입당 이후 민주당 이동
“尹, 지도부와 갈등 수습·전략가 영입을”

‘마이크 사용’ 최재형, 선거법 위반 논란

이미지 확대
최재형, 선대위회의 전 국민의례
최재형, 선대위회의 전 국민의례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맨 오른쪽) 전 감사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를 주재하며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야권 1위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항마로 등장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기존 국민의힘 주자들이 이탈표를 온전히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을 지지했던 보수·중도 표 가운데 상당수는 어느 후보도 지지하지 않는 보류 상태로 돌아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9일 TBS·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발표한 1004명 대상(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 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여야 후보 적합도 조사는 이재명 경기지사(28.4%), 윤 전 총장(28.3%),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16.2%), 최 전 원장(6.1%) 순으로 나타났다. 윤 전 총장만 전주에 비해 4% 포인트 하락했고 다른 후보들은 0.2~1.0% 포인트가량 소폭 상승했다. 윤 전 총장이 해당 조사에서 선두를 내준 것은 지난 3월 이후 처음이다.

윤 전 총장은 한국갤럽 8월 1주차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 포인트)에서는 지지율이 19%에 그쳤다. 25%였던 직전 조사(7월 1주차)보다 6% 포인트나 빠졌다. 그런데 윤 전 총장의 이탈표를 야권 주자들이 흡수하지 못했다. 홍준표 의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각각 직전 조사와 동일한 2%, 1%를 유지했고 최 전 감사원장만 2%에서 4%로 약간 올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수층에서의 윤 전 총장 지지율은 51%에서 38%로 13% 포인트나 떨어졌고, 중도층에서도 23%에서 16%로 7% 포인트 떨어졌다. 하지만 최 전 원장은 보수 4%에서 7%, 중도 3%에서 5%로 소폭 상승하는 데 그쳤다. 홍 의원도 보수 3%에서 5%, 중도 1%에서 3%로 약간 상승했을 뿐이다. 안 대표도 보수 0%에서 2%로, 중도는 2%를 유지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윤 전 총장 지지층 가운데 중도 일부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면서 민주당으로 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또 “이탈한 보수층도 야권 주자에 조금씩 분산됐을 뿐 특정 후보가 이탈표를 쓸어 담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는 “국민의힘 입당으로 중도층이 용인할 수 있는 마지노선을 넘었고, 검증 과정에서 보수층의 지지도 다소 잃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탈자 중 상당수가 판단을 보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지지층 이탈을 감수하며 입당했는데 정작 이준석 대표와 싸우고 있어 입당 프리미엄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지도부와의 갈등을 빠르게 수습하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정도의 전략가를 영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최 전 원장은 지난 6일 대구 서문시장에서 마이크를 잡고 “정권교체 이뤄 내겠다”고 발언한 것이 알려져 선거법 위반 논란이 제기됐다. 공직선거법상 공식 선거운동 기간 전에는 확성장치 사용이나 옥외집회 선거운동이 금지돼 있다. 대구선관위 관계자는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최재형 캠프 측은 “이유를 불문하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8-1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