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용진 “이재용 가석방, 국민 70% 원해도 아닌 건 아니다”

박용진 “이재용 가석방, 국민 70% 원해도 아닌 건 아니다”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8-09 17:18
업데이트 2021-08-09 1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형기 80% 미만 가석방 0.3% 불과”
“태도 바꾼 이재명 이해 안 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9일 충남도청을 방문해 지역 현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경쟁 후보자 등에 관한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2021.8.9.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9일 충남도청을 방문해 지역 현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가석방, 경쟁 후보자 등에 관한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2021.8.9.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인 박용진 의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에 대해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박 후보는 9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국민 여론 70% 가까이가 사면이든 가석방이든 해주자고 하니까 소극적으로 대답하고 맙시다라는 의견들이 많았다. 그런데 아닌 건 아니지 않냐”고 반문했다.

이어 “가석방은 심사 제도가 있으니 제도대로 하면 되지 생각했는데, 지난 10년 동안 형기의 80%를 채우지 않고 가석방된 사람이 0.3%도 안 0된다”며 “그때는 가석방 기준이 70% 일 때다. 지금은 가석방 기준이 60%로 바뀌었다. 이재용이 최근에 60%를 채웠다. 이재용이 만일 가석방에 들어가면 0.1%에 해당될 것 같다. 그건 아닌 것 같다. 그렇게 안 될 거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고 대상자들의 적격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형기의 60%를 채운 이 부회장 역시 서울구치소의 예비 심사를 통과해 최종 심사 단계에 오른 상태다.

박 후보는 “지난 10년 동안 80% 채운 사람이 99.7%라고 보면 형기 60% 채우고 가석방 되는 일이 있겠냐 싶다. 관련해서 이재명 후보한테 화가 나 있는 거다”라고 이 지사를 압박했다.

박 후보는 “이재명 지사는 2017년 대선 경선 과정에서 국정농단 사범인 이재용 부회장을 절대 사면해선 안 된다고 주장하며 다른 후보들을 압박했다”면서 “이 지사에게 왜 태도가 바뀌었는지 물었지만,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재용 부회장은 기업에게 피해를 줬다. 때문에 이재명 후보의 태도와 관련해서도 몹시 실망스럽다는 말을 재차 드렸다. 게다가 이재명 후보는 법률 전문가 아니냐. 저는 통계를 보고 알았지만 가석방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았을 거 아니냐. 그런데 그렇게 말하는 건 뭔가 이상하다. 우리 정부가 그런 부담을 갖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촛불 정신을 가지고 출범한 정부인데 어떤 결정이 날지 모르지만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나로서는 결정나기 전에는 내 간절한 마음, 원칙, 상식, 통계 이런 것에서 어긋나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