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재형, 선거법 위반 논란 제기에…선관위 “사실 관계 파악 중”

최재형, 선거법 위반 논란 제기에…선관위 “사실 관계 파악 중”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8-09 16:40
업데이트 2021-08-09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재형 전 감사원장. 연합뉴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대구선거관리위원회는 9일 우선 사실 관계를 파악한 뒤 위법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선관위는 이날 지난 6일 최 전 원장이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해 마이크를 잡고 발언한 것이 선거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냐는 질의를 받고 해당 발언에 대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시 최 전 원장은 “최재형이 정권교체 이뤄내겠다. 믿어달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기간 전에는 확성장치를 사용하거나 옥외집회에서 다중을 대상으로 하는 선거운동이 금지돼 있다.

대구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질의가 들어와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면서 “확인한 뒤 (최 전 원장이) 대선 후보인 만큼 중앙선관위와 협의를 해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도 “대구 선관위에서 일단 최 전 원장이 어떤 발언을 했는지 등 기초 사실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최 전 원장 캠프 측 천하람 공보특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서문시장 상인들을 일일이 만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공식 일정을 취소했다”면서 “그러나 간담회장으로 가던 길목인 시장 입구를 지날 즈음 이미 응원 나온 분들이 있었고 이 분들 중 누군가가 건네준 마이크를 사용해 인사를 하게 된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천 특보는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선거법 위반 시비를 빚은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사소한 선거법 논란도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