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中, 한미연합훈련 발언 이례적…의도 분석중”

외교부 “中, 한미연합훈련 발언 이례적…의도 분석중”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8-09 16:39
업데이트 2021-08-09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왕이 “한미훈련 건설적이지 않다” 발언에

외교부 “연합훈련 성격 대부분 이해...이례적”

北 대표도 ARF 성명에 동참...“통신선 환영”

최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한 것에 대해 외교부가 “이례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정의용 외교장관이 지난 6일 화상으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한반도 문제 등 안보 관련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장관이 지난 6일 화상으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한반도 문제 등 안보 관련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외교부 당국자는 9일 왕 부장의 발언에 대해 “대부분 국제사회에서 한미연합훈련 성격이 연례적이고 방어적이기 때문에 북한이나 특정국에 위협이 되지 않는 연습이라는 걸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럼에도 중국이 ARF에서 언급한 것은 이례적인 반응이라고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왕 부장은 지난 6일 화상으로 진행된 ARF 회의에서 “한미연합훈련은 현 상황에서 건설적이지 않다”면서 “미국이 진정으로 북한과의 대화 복원을 희망한다면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어떤 행동도 취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중국이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만, 국제 다자회의에서 공통 안건이 아닌 이 문제를 굳이 언급했다는 점에서 그 의도에 관심이 쏠렸다. 이에 외교부 당국자는 “그 배경이나 의도에 대해 분석중”이라며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건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ARF는 북한이 유일하게 참여하는 역내 안보협의체로, 북측에서는 안광일 주아세안 대표부 대사 겸 주인도네시아 대사가 참석했다. 안 대사 발언 가운데 연합훈련에 관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안 대사는 “북한 역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희망한다”면서 “다만 적대 세력의 압박 속에서도 자립적인 국가 개발과 안보보장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말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구된 것과 관련해 ARF 참석국가들은 모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측은 이에 대해 직접 언급하진 않았으나, 북측이 참여한 ARF를 비롯해 4개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의장 성명에 이같은 내용이 반영돼 있다는 점에서 북측도 입장을 같이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