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난화는 재앙” 엄중한 경고…‘기후변화 보고서’ 나온다

“온난화는 재앙” 엄중한 경고…‘기후변화 보고서’ 나온다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1-08-09 14:15
업데이트 2021-08-09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PCC,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발간 예정
유엔기후변화총회서 근거자료로 활용
“지구온난화 가속화 대한 엄중 경고”
美 아직도 불난리
美 아직도 불난리 미국과 서유럽 지역이 기상이변에 따른 홍수와 산불로 몸살을 앓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북부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 ‘딕시’가 열흘째 불타고 있는 캘리포니아주 플러머스 카운티에서 한 소방관이 불타고 있는 주택 옆을 지나가고 있다. 플러머스 AP 연합뉴스
세계 기후 전문가와 과학자들이 머리를 맞댄 기후변화 연구의 결과를 총망라한 국제 기후변화 평가보고서가 나온다. 최근 전 세계에서 발생한 폭우와 홍수, 화재 등 극단적인 기후 재난은 지금처럼 온난화가 지속할 경우 발생할 재앙의 예고편일 뿐이라는 경고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9일 제1 실무그룹이 작성한 기후변화 평가 보고서를 발표한다.

이날 발표하는 보고서는 IPCC의 제6차 보고서들 중 가장 먼저 공개되는 것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근거와 분석을 제공한다. IPCC는 세계기상기구(WMO)와 유엔환경계획(UNEP)이 1988년 공동으로 설립한 유엔 산하 국제협의체다.

IPCC는 기후변화를 과학적으로 규명해 대책을 세우는 역할을 하며, 기후변화 평가보고서를 7년 주기로 발간하고 있다.

IPCC 보고서는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규정한 ‘교토의정서’와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해야 한다는 ‘파리기후변화협약’ 채택에 크게 기여했다.

이날 발표될 보고서는 기후 변화와 전망, 평가 등을 폭넓게 다룰 예정이어서 오는 11월 영국에서 열리는 제26회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UNFCCC COP26)에서 정부 간 협상 근거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9일 기후변화 평가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이다. IPCC 홈페이지 캡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9일 기후변화 평가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이다. IPCC 홈페이지 캡처
기후변화 “기다릴 여유 없고, 지금 이 순간”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 의장인 알록 샤르마 영국 하원의원은 “(이번 보고서는) 인간의 행위가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하고 있다는 가장 엄중한 경고가 될 것”이라며 “우리는 2년, 5년, 10년을 기다릴 여유가 없고, 지금 이 순간이 중요하다”고 짚었다.

이회성 IPCC 의장은 성명을 통해 “제1 실무그룹 보고서는 다른 실무그룹 및 종합 보고서의 모든 작업에 대한 기초가 된다”고 밝혔다.

제1 실무그룹 보고서는 제2·제3 실무그룹이 향후 발간할 보고서와 함께 검토되며, 종합 결과를 담은 보고서는 2022년 9월에 발간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기상청에서 운영하는 기후정보포털에서 한국어 번역본으로도 함께 제공된다.
박상연 기자 spar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