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환대출 플랫폼 구축 기싸움… 원스톱 갈아타기 ‘삐걱’

대환대출 플랫폼 구축 기싸움… 원스톱 갈아타기 ‘삐걱’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1-08-08 20:50
업데이트 2021-08-09 0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은행연합회 플랫폼 인터넷은행 2곳 불참
금융당국 주도 사업에 시중銀 참여 주저
플랫폼 주도권 선점 따라 수익차 벌어져

오는 10월 출범 예정인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구축이 삐걱대고 있다. 시중은행들이 빅테크 업체에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독자적 플랫폼 구축에 나섰고, 인터넷전문은행들도 시중은행 플랫폼에는 불참하기로 했다. 당초 금융 당국이 제안한 ‘원스톱 금리 비교 및 갈아타기’가 반쪽짜리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8일 은행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시중은행들이 추진 중인 대환대출 공공 플랫폼에 인터넷전문은행 3곳 중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가 불참 의사를 밝혔다.

은행연합회 의견 조회에서 이들은 카카오페이와 토스의 플랫폼에 참여하면서 은행권의 독자 플랫폼까지 참여하면 수수료 등을 이중으로 부담한다는 점, 은행권 독자 플랫폼 참여 시 고객 편의가 크지 않다는 것 등을 이유로 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금융 당국이 주도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에 카카오 금융계열사인 카카오페이와 토스뱅크의 모기업인 토스가 참여하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반면 시중은행들은 금융 당국의 대환대출 플랫폼 참여를 주저하는 분위기다. 플랫폼 사업자는 수수료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은행 입장에서는 대출 상품 정보만 제공할 뿐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인 데다 플랫폼을 통한 대출 신청이 상용화되면 금융사는 상품 조달 기능만 맡는 플랫폼의 ‘하청업체’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장의 수익 측면뿐 아니라 빅데이터가 경쟁력인 시장에서 향후 플랫폼을 주도하는 빅테크 업체가 관련 데이터 접근 권한까지 모두 가져가면 결과적으로 빅테크 업체에 종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은행연합회가 추진하는 은행권 독자 공공 플랫폼은 이르면 오는 12월에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은행연합회 일정표에 따르면 이달 중 수수료, 비용, 구축 방향 등 기본 요건에 대한 협의를 마치고 다음달부터 제휴 금융사 간 계약 체결, 전산 시스템 구축과 연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금융 당국이 추진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의 경우 참여 의사를 밝힌 토스,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 등 핀테크 기업 10여곳 가운데 2∼3곳이 사업 구축을 맡는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1-08-09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