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휴가 떠나자… 안철수 “합당, 이번 주 결단”

이준석 휴가 떠나자… 안철수 “합당, 이번 주 결단”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8-08 21:00
업데이트 2021-08-09 0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3지대 와해 분위기 속 김동연 행보 촉각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진통을 겪고 있는 국민의힘과의 합당 문제와 관련해 이번 주 숙고의 시간을 가진 뒤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거대 양당 대선후보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제3지대에서 입지가 위축되고 있는 안 대표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안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통합과 관련해서 많은 분의 다양한 견해를 들었다”면서 “이번 주 동안 숙고의 시간을 가지려 한다. 결심이 서는 대로 국민과 당원 동지들께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국민의힘과 합당을 놓고 신경전이 과열되자 이르면 이번 주 내에 합당과 독자 행보 가운데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는 뜻이다.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문제는 실무협상단의 합의가 결렬되면서 대표 간의 담판만이 남아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내가 휴가 가기 전까지 입장을 밝히라”며 국민의당을 압박해 왔다. 이 대표는 9일부터 13일까지 휴가를 떠난다. 국민의힘은 이달 31일 마감되는 경선 후보 등록에 안 대표가 참여하려면 적어도 1~2주 전에는 합당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 대표의 결정을 쉽사리 예측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최근 양당 대표 간 공방 과정에서 감정의 골이 깊어진 만큼 독자 출마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그러나 당적이 없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국민의힘에 합류하면서 제3지대는 사실상 와해된 분위기라 독자 생존이 쉽지 않다는 관측도 있다.

제3지대에 남아 있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안 대표와 김 전 부총리가 힘을 합치면 제3지대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 전 부총리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의 ‘짜장면 회동’을 공개하는 등 중도층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8-09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