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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8, 그랜저 제쳤다… 현대차와 맞대결서 ‘4승 3패’

기아 K8, 그랜저 제쳤다… 현대차와 맞대결서 ‘4승 3패’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8-06 23:23
업데이트 2021-08-07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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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는 K3, K5는 쏘나타 판매량 압도
투싼은 스포티지, 쏘렌토는 싼타페 제쳐
팰리세이드 > 모하비, 스타리아 < 카니발

기아 K8
기아 K8
기아 준대형 세단 ‘K8’이 지난 7월 판매왕 장기집권 중인 동급 현대자동차 ‘그랜저’를 따돌렸다. 지난 4월 출시된 이후 3개월 만, 이전 모델 K7까지 포함하면 2019년 9월 이후 1년 10개월 만이다. 현대차와 기아의 주요 세단·SUV 판매 대결에서는 4승 3패로 기아가 이겼다.

6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아 K8은 6008대가 팔렸다. 현대차 그랜저는 K8에 761대 모자란 5247대에 머물렀다. K8은 K7 시절부터 판매량에서 그랜저에 크게 뒤졌다. 지난해 그랜저가 14만 5463대가 팔리며 4년 연속 판매 1위에 오르는 동안 K7은 3.5배 적은 4만 1048대밖에 팔리지 않았다. 2019년 7~9월 K7이 그랜저보다 더 많이 팔리긴 했지만, 그 해 11월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나오기 직전 나타난 일시적인 현상이었다.

이름까지 바꾸고 재탄생한 K8은 디자인과 상품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랜저가 지배해 온 준대형 세단 시장에 부는 K8 돌풍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현대차와 기아의 다른 ‘쌍둥이 모델’도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준중형 세단 시장에선 현대차 아반떼(5386대)가 기아 K3(3147대)를 제쳤고, 중형 세단 시장에선 기아 K5(5777대)가 현대차 쏘나타(3712대)를 2000대 차이로 따돌리고 왕좌를 지켰다.

SUV 모델은 현대차와 기아가 2승 2패씩 주고받았다. 준중형 SUV 시장에선 현대차 투싼(3972대)이 기아 스포티지(3079대)를 이겼고, 중형 SUV 시장에선 기아 쏘렌토(6339대)가 현대차 싼타페(4452대)를 제쳤다. 준대형 SUV 시장에선 현대차 팰리세이드(4695대)가 기아 모하비(971대)를 완전히 압도했다. 대형 RV 시장에선 기아 카니발(5632대)이 현대차 스타리아(4018대)를 따돌렸다.

K8과 쏘렌토, K5의 선전으로 기아는 지난 7월 국내 5개 완성차 브랜드 가운데 유일하게 전년대비 내수 판매량이 2.4% 늘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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