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OC, 벨라루스 육상선수 귀국시키려 했던 두 코치에 “일본 떠나라”

IOC, 벨라루스 육상선수 귀국시키려 했던 두 코치에 “일본 떠나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06 13:09
업데이트 2021-08-06 1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을 떠나 지난 4일(현지시간) 폴란드에 도착한 벨라루스 육상 선수 크리스치나 치마노우스카야가 다음날 바르샤바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 입장하면서 ‘난 달리고 싶을 뿐’이라고 새긴 티셔츠를 들어 보이고 있다.  바르샤바 AP 연합뉴스
일본을 떠나 지난 4일(현지시간) 폴란드에 도착한 벨라루스 육상 선수 크리스치나 치마노우스카야가 다음날 바르샤바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 입장하면서 ‘난 달리고 싶을 뿐’이라고 새긴 티셔츠를 들어 보이고 있다.

바르샤바 AP 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자국 여자 육상 선수를 강제 귀국시키려 했던 벨라루스 코치 두 명의 선수촌 출입카드(AD카드)를 취소해 일본을 떠나도록 조치했다.

IOC는 아르투르 쉬막, 유리 마이세비치 코치가 도쿄올림픽 선수촌을 떠났다고 확인했다고 영국 BBC가 6일 전했다. 물론 스프린터 크리스치나 치마노우스카야(24)가 코칭 스태프의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조기 귀국 지시를 내리고 억지로 그녀를 귀국 여객기에 태우려 했던 행동에 대한 IOC의 조사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그녀는 지난 4일 도쿄를 출발, 오스트리아 빈을 거쳐 폴란드에 도착해 안전한 곳에서 망명 절차를 밟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치마노우스카야의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두 코치를 일본에서 떠나도록 조치한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2020 도쿄올림픽에 참가해 경기를 나서던 중 자국 육상팀을 비판하는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가 강제 귀국 위기에 처하자 도쿄 공항에서 경찰 등에 도움을 요청해 도쿄 주재 폴란드대사관으로 피신했다. 지난해 8월 벨라루스 대선 이후 야권의 대규모 부정선거 항의 시위가 이어지던 당시 재선거와 정치범 석방을 촉구하는 공개 성명에 참여한 2000여 체육인 가운데 한 명이었다.

폴란드에서 그녀는 벨라루스에 있는 할머니를 비롯한 가족들이 자신이 귀국하면 안전하지 않다고 우려해 망명을 결정했다면서 “그들은 우리가 전 세계에 진실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