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한미 외교 국장급 협의서 남북 협력도 논의”

통일부 “한미 외교 국장급 협의서 남북 협력도 논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8-06 11:55
업데이트 2021-08-06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후 첫 협의
美국무부 “인도적 협력 전망 논의”
‘남북협력 저지’ 비판 워킹그룹 종료
통일부 “국장급 협의 워킹그룹과 달라”

이미지 확대
통일부, 남북대화 50년 사진전 진행
통일부, 남북대화 50년 사진전 진행 (서울=뉴스1) 박정호 기자 =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8.6/뉴스1
통일부는 6일 한미 외교당국의 국장급 협의에서 “남북이 독자적으로 협력할 과제들에 대해서도 점검했다”고 밝혔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국장급 협의 결과에 대해 이같이 말하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차 부대변인은 “한미 양국은 인도적 협력을 포함한 남북관계의 진전 및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앞서 임갑수 외교부 평화외교기획단장과 정 박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4일 미국 워싱턴에서 국장급 협의를 했다고 외교부가 5일 밝혔다. 이번 협의는 지난달 27일 남북이 13개월여 만에 통신연락선을 복원한 후 처음이다.

외교부는 “양측은 남북관계 진전과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 방안에 대해 협의를 했다”고 했으며, 미 국무부는 “양측이 한반도의 현 상황과 인도적 협력 전망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한미 양국은 지난 6월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방한 시 남북 독자 협력 사업을 가로막는다는 비판을 받았던 한미워킹그룹을 종료하는 대신 국장급 협의에서 관련 의제를 논의하기로 한 바 있다.

차 부대변인은 “이번 국장급 협의는 기존에 종료된 한미 워킹그룹과는 다른 차원의 협의”라며 “통일부는 이번 국장급 협의가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촉진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이번 협의에 임했다”고 밝혔다.

차 부대변인은 “통일부는 한미 간 대북정책 공조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계기에 여러 채널을 통해 충분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며 “필요한 경우 필요한 수준에서 통일부-국무부 간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