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도권 고강도 사적모임 금지 22일까지 연장

수도권 고강도 사적모임 금지 22일까지 연장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1-08-06 11:33
업데이트 2021-08-06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결국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재연장키로 했다. 이에 따라 이달 22일까지는 수도권은 4단계, 비수도권은 3단계 방역 조치가 이어진다. 수도권은 낮 시간대에는 친구나 지인들과 4명까지 만날 수 있지만 오후 6시 이후에는 2명까지만 가능하다. 비수도권 역시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에 따라 4명까지로 제한된다. 다만 3단계에서도 상견례, 돌잔치 등은 예외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일부 수칙이 변경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지역마다 차이 있음) 방역 조처를 2주 더 연장해 22일 밤 12시까지 적용한다고 6일 밝혔다. 수도권은 2번째 연장되는 것이어서 지난달 12일부터 6주간 4단계가 적용되는 셈이다.
이미지 확대
2시간 기다린 코로나19 검사 대기 줄
2시간 기다린 코로나19 검사 대기 줄 5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용지문화공원 내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 많은 시민을 줄을 서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한 시민은 “2시간 동안 기다렸는데 아직 반밖에 이동을 못 했다”고 토로했다. 2021.8.5
연합뉴스
정부는 앞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하자 ‘짧고 굵은’ 고강도 방역 조처를 적용해 확산세를 누그러뜨리겠다고 했지만 1000명 넘는 확진자가 계속 나오자 지난달 23일 4단계를 한 차례 연장한 바 있다.

중대본은 “전반적으로 유행의 확산 속도는 정체되는 중이나 여전히 유행 규모가 크고, 반전 여부가 모호한 상황”이라며 “모든 지자체가 2주간 현행 단계를 유지하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자체별 방역 여건을 고려해 유흥시설 집합금지, 다수 집단감염 시설의 운영시간 제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이번 조치를 통해) 수도권은 일평균 환자를 900명대 밑으로 줄이고, 비수도권은 환자 증가 추이를 멈추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하면서 일부 방역수칙은 조정했다. 중대본은 “‘델타 변이’로 인한 방역수칙 강화 필요성과 업종 간 형평성이 제기되는 미비점을 개선하고, 그간 한시적 조치로 강화된 방역수칙을 본 수칙으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조정 내용을 보면 4단계에서는 백신 접종을 모두 마쳤다고 해도 사적모임 제한의 예외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가족모임은 직계가족이 모이는 경우에는 3단계부터 예외를 적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직계가족이라 하더라도 3단계에서는 4명까지만 만날 수 있다. 다만 상견례나 돌잔치 같은 가족 행사에는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정부는 상견례의 경우 결혼의 사전 절차로서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아들여 3단계에서 8명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돌잔치는 그간 돌잔치 전문점,기타 돌잔치 등으로 구분된 수칙을 일원화하고 3단계에서도 16명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방역수칙 조정으로 달라지는 단계별 수칙은 이달 9일부터 적용된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