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일 폭염·고수온… 통영 양식장 12곳서 89만 마리 폐사

연일 폭염·고수온… 통영 양식장 12곳서 89만 마리 폐사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8-06 09:46
업데이트 2021-08-06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남도 관계자들이 지난달 29일 어류양식장이 밀집한 통영을 방문해 가두리양식장의 고수온 주의보 대응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경남도 관계자들이 지난달 29일 어류양식장이 밀집한 통영을 방문해 가두리양식장의 고수온 주의보 대응 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연일 계속된 폭염으로 경남 전 해역에 고수온이 이어지면서 양식어류가 폐사하고 있다.

통영시는 지난 2일부터 해상가두리 양식장 12곳에서 양식어류 89만 마리가 폐사했다는 신고가 들어왔다고 6일 밝혔다.

통영시에 따르면 산양읍 양식어가 6곳에서 48만 마리, 욕지면 양식어가 3곳에서 36만 마리, 도산면 양식어가 3곳에서 5만 마리 등 총 8억 4900여만원의 피해 신고가 들어왔다.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어류 폐사는 적조와 달리 장시간 조금씩 발생한다. 폐사한 89만 마리는 누적 폐사 수다.

어종 별로는 고수온에 특히 민감한 조피볼락(우럭)이 82만 마리가 폐사했다. 다음으로 말쥐치 5만 마리, 농어 2만 마리 등이다.

통영시는 국립수산과학원, 수협, 경남도 등과 합동 조사를 나가서 정확한 폐사 원인, 피해 규모를 파악할 예정이다. 인근 고성군, 거제시 등에서도 양식어류 폐사가 발생했지만, 수 천마리 규모다.

현재 경남 전 해역은 짧은 장마 뒤 연일 폭염이 이어지면서 바닷물 온도가 계속 오른다. 경남 전 해역은 지난달 29일 고수온 주의보에 이어 지난 4일부터 고수온 경보가 발령된 상황이다.

경남도는 도내 해역 수온은 29∼30도 분포를 보여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5도 이상 높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통영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