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강 원팀 vs 최강 전력

최강 원팀 vs 최강 전력

최병규,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8-05 23:06
업데이트 2021-08-06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배구 오늘 브라질과 준결승

이미지 확대
김연경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김연경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한국 여자 배구대표팀이 45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위해 6일 브라질과 준결승을 치른다.

장소는 일본 도쿄의 아리아케 경기장.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1976년 몬트리올올림픽 동메달 이후 무려 45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확보한다. 또 한국 여자배구 사상 최초로 올림픽 결승에 나선다.

브라질은 어려운 상대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싸운 6차례 경기에서 한 번도 지지 않았다. 한국과의 역대 전적에서도 45승18패로 절대 우위에 있다. 라바리니호는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브라질에 0-3으로 완패했다. 기술과 힘, 높이에서 모두 밀렸다.

그러나 한국도 경기를 거듭하면서 본래의 모습을 찾았다. 랭킹과 전력상의 열세를 딛고 터키마저 돌려세웠다. 터키전 이후 한국의 세계랭킹은 13위에서 11위로 상승했다.

대표팀의 필승 전략 중 하나는 일단 서브다. 터키전에서도 그랬듯 상대 리시브 라인을 흔들 서브를 구사해야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은 “기술적으로 한국팀은 우수하다”며 “좋은 서브를 넣는 게 우리의 첫 번째 목표”라고 밝힌 바 있다.

2012년 런던올림픽 대표팀을 4위로 이끌었던 김형실 페퍼저축은행 감독은 “브라질은 개인 기량과 높이에서 앞서는 건 물론 조직력과 수비에서도 아시아 배구처럼 기본기가 단단한 팀”이라면서 “우리가 풀세트 승부가 많았던 만큼 첫 세트에서 기선을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뒤로 갈수록 체력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원팀’이라는 조직력도 기대해 볼 만한 요소다. 이번 대회에서 속칭 ‘닭장’으로도 불리는 웜업존에서 우리 선수들은 주전과 비주전 구분 없이 하나가 돼 열띤 응원에 나섰다. 무관중 속에 동료가 목이 터져라 응원하는 것은 팽팽한 경기에서 큰 힘이 된다. 김연경도 “웜업존 응원에서 힘이 난다”고 말할 정도다.

김연경은 브라질전을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동료와 준결승전에 모든 것을 걸고 뛰자는 이야기를 나눴다”며 “하루살이처럼 내일 하루만 생각하고 총력전으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목에 피가 나도록 뛰겠다”고도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지금처럼 김연경과 박정아가 활약하고 염혜선의 속공토스가 힘을 낸다면 브라질도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대표팀의 맹활약에 한국배구연맹은 당초 계획했던 금메달 5억원, 은메달 3억원, 동메달 2억원, 4위 1억원 등 포상금 외에 추가로 격려금 1억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상에서는 산불로 큰 피해를 본 터키에 ‘김연경’ 혹은 ‘팀코리아’ 이름으로 묘목을 기부하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도쿄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8-06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