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제3지대 출마 시사 “양당서 연락은 오고 있다”

김동연 제3지대 출마 시사 “양당서 연락은 오고 있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8-05 20:44
업데이트 2021-08-06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소기업중앙회장 등과 간담회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선 출마를 선언할 시기를 저울질하는 가운데 제3지대에서 출마할 수 있음을 재차 시사했다. 제3지대에서 보수·중도·진보를 아우르는 ‘빅플레이트’를 내세웠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함에 따라 제3지대 자체가 좁아진 상황이다. 김 전 부총리가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등 기존 정당과 거리를 두며 대선 경쟁에 뛰어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역 순회강연하며 출마 시기 저울질

김 전 부총리는 5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인들과 간담회를 한 뒤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 권영세 의원이 입당을 타진했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양당(민주당·국민의힘)으로부터 직간접적으로 연락이 오고 있다”며 “(입당) 의사 표시를 한 적은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회·경제의 구조적 문제는 지금 강고한 양당 구도로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당분간 제3지대에서 활동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앞서 권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김 부총리를 잘 아는 분을 통해 두세 번 미팅을 요청했지만 아직은 ‘밖에서 활동할 때다. 시간을 두고 보더라도 보자’고 했다는 이야기를 전해 왔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달 19일 책을 출간한 이후 제주, 경남 거제·밀양, 충남 논산·공주 등을 돌며 지역주민과의 간담회와 강연을 통해 사실상 대권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 4일 공주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한쪽에서는 묻지마 정권교체, 한쪽에서는 어떻게 해서든 정권 연장을 해야겠다는 구도에서는 대한민국의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양당 모두를 비판했다.

●양당 비판하며 ‘경제 대통령’ 역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대선 출마 선언 시기에 대해서는 “깊이 고민하고 있고, 곧 나름대로 결정하려 한다”며 말을 아꼈지만, 자신의 강점인 경제 대통령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출마 의지를 내비쳤다. 김 전 부총리는 “대선 후보나 정치 지도자들이 미래, 경제, 글로벌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아무도 경제 이야기를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피상적이고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제가 논쟁거리가 돼야 하고 경제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8-0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