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국, ‘산호초 파괴 성분’ 선크림 바다에서 사용 금지

태국, ‘산호초 파괴 성분’ 선크림 바다에서 사용 금지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05 13:13
업데이트 2021-08-05 1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반하면 최고 330만원 벌금

산호초 백화 현상.  그린피스 홈페이지
산호초 백화 현상.
그린피스 홈페이지
태국 정부가 산호초 보호를 위해 유해 성분이 든 선크림 사용 금지에 나섰다.

4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태국 당국은 모든 해양 국립공원에서 옥시벤존, 옥티노세이트 등 산호초 파괴에 영향을 주는 4가지 화학물질이 포함된 선크림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

옥시벤존 등은 산호의 성장이나 번식을 방해하며 하얗게 탈색되는 백화 현상을 초래하는 물질로 지목돼 왔다.

맑고 영롱한 색의 바다와 아름다운 백사장, 그리고 형형색색의 산호초 등을 즐기기 위해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태국으로 몰려드는 만큼 해양 생태계 파괴도 그만큼 심각해지고 있다.

영화 ‘더 비치’의 촬영지로 유명한 피피섬의 마야베이의 경우 산호초가 대부분 파괴되는 등 상태가 악화하자 2018년 폐쇄 조치가 내려져 관광객들의 접근이 차단되기도 했다.
건강한 산호초.  위키피디아
건강한 산호초.
위키피디아
당국은 이번 선크림 금지 규정을 어기는 관광객 등에게 최고 10만 밧(약 330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그러나 금지된 성분이 포함된 선크림을 발랐는지 여부를 어떻게 적발해낼지 구체적인 단속 방법이나 기준은 밝히지 않았다고 외신은 전했다.

앞서 태평양 섬나라 팔라우와 미국 하와이주에서도 선크림 사용을 금지하는 비슷한 조치를 도입한 바 있다.

하와이의 경우 산호초에 악영향을 끼치는 화학물질이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은 물론 판매와 유통까지 법으로 금지했다. 하와이주가 사용 금지한 자외선 차단제는 시중에 유통되는 여러 종류의 선크림 제품 가운데 약 70%를 차지한다고 미 언론은 전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