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지지단체, ‘쥴리 벽화’ 서점 건물주 명예훼손 고발

윤석열 지지단체, ‘쥴리 벽화’ 서점 건물주 명예훼손 고발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8-04 18:39
업데이트 2021-08-04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워지는 ‘쥴리’
지워지는 ‘쥴리’ 서울 종로구의 한 서점 외벽에 그려진 대권 주자 윤석열 예비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30일 오전 한 건물 관계자가 벽화의 글자를 흰색 페인트로 칠하고 있다. 2021.7.30 연합뉴스
야권 대선주자로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 단체가 ‘쥴리 벽화’를 그려 논란을 일으켰던 서울 종로구 관철동의 한 중고서점 건물주 여모씨를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윤석열 팬클럽 ‘열지대’는 4일 해당 서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쥴리 벽화가 (윤 전 총장 아내) 김건희씨와 (벽화에) 기재된 남성들의 명예를 심대하게 침해한다”며 “벽화를 그리도록 지시한 서점 건물주를 명예훼손·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염순태 열지대 공동대표는 “벽화에 기재된 내용은 전혀 검증되지 않은 루머인데도 건물주는 마치 김건희씨가 벽화에 기재된 남성들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것처럼 묘사해 김씨와 벽화에 기재된 남성들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쥴리 벽화는 야권 유력 후보인 윤석열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한 것”이라며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서 ‘쥴리’는 윤 전 총장이 정치권에 발을 들여놓을 시점 세간에 떠돌았던 이른바 ‘윤석열 X파일’에 등장하는 부인 김씨를 지칭한다.

문제의 벽화는 지난달 중순 여씨가 한 작가에게 의뢰해 설치한 것으로 김씨를 묘사한 듯한 얼굴이 그려져 있었다. 특히 벽화에는 ‘윤석열 X파일’에서 김씨의 사생활에 관련 언급된 내용을 참고한 듯한 이름들과 ‘쥴리의 남자들’, ‘쥴리의 꿈! 영부인의 꿈!’이라는 문구도 함께 적혀 있었다.

이를 두고 논란이 확산하자, 서점 측은 지난달 30일 ‘쥴리’ 관련 문구를 흰 페인트로 덧칠해 지웠다. 하지만 이후에도 ‘표현의 자유’라는 서점 측 입장과 ‘인권 침해’라는 일각의 비판 사이에서 벽화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서점 측은 결국 지난 2일 벽화 전면에 흰 페인트를 덧칠해 그림을 지웠다.

앞서 다른 시민단체도 벽화와 관련해 여씨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서점 측 역시 그림을 검은색 페인트로 덧칠한 유튜버를 재물손괴죄로, 일부 보수 유튜버들을 영업방해 등으로 경찰에 신고했다. 또 직원들에게 ‘빨갱이’ 등 욕설을 한 이들을 모욕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