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2억 보이스피싱 총책 등 32명 검거

32억 보이스피싱 총책 등 32명 검거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08-04 10:34
업데이트 2021-08-04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해자 189명…10명 구속·22명 입건
중국에 콜센터 설치하고 국내 대상 법죄

이미지 확대
보이스피싱 범죄로 수십억을 챙긴 조직 총책 등 32명이 경찰에 검거됐다.사진은 조직원들의 국내 범행 장소.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보이스피싱 범죄로 수십억을 챙긴 조직 총책 등 32명이 경찰에 검거됐다.사진은 조직원들의 국내 범행 장소.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해외에 콜센터 두고 보이스피싱 범죄로 수십억을 챙긴 조직 총책 등 32명이 경찰에 검거됐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중국에 콜센터를 설치하고 보이스피싱 범행을 벌여 189명에게서 수십억 원을 챙긴 일당을 적발해 총책 A(38) 씨 등 10명을 구속하고 2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4일 밝혔다.

A씨 등은 중국 청도에 심박스 등을 설치한 콜센터를 차린 뒤 2019년 11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보이스피싱으로 189명에게서 적게는 100만원부터 많게는 1억2600만원까지 뜯어 모두 32억원을 가로챈 혐의(범죄단체조직,사기 등)를 받고 있다.

심박스는 다수의 유심칩을 동시에 장착할 수 있는 기기이다. 해외에서 이 기기에 접속해 전화를 걸면 발신 번호가 국내 번호로 조작되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조직이 사용한다.

A씨 등은 대출회사 등에 대출을 문의한 이력이 있는 사람들의 전화번호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입수해, 대출을 받아줄 테니 수수료를 내라거나, 수사기관을 사칭해 피해자의 계좌가 범죄에 악용됐으니 계좌에 있는 돈을 보내라는 식으로 범행을 저질렀다.

이들은 충청지역에서 대포폰을 보이스피싱 조직 등에 제공하다가 직접 조직을 결성한 뒤 중국으로 건너가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부총책 등과 함께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조직원들을 관리하고 심박스와 대포폰 등 범행에 필요한 기기를 유지·관리해왔는데 방역 강화로 출입국이 어려워지자 7개월여 만에 범행을 중단하고 귀국했다.

경찰은 A씨 등에 대한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 4월부터 수사에 착수해 국내에 들어온 이들을 붙잡았다.

경찰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조직은 물론 범죄의 수단이 되는 금융·개인 정보와 대포폰 등을 공급하는 이들까지 추적해 범행 기반을 와해시키겠다”며 “수사기관을 사칭하며 전화로 현금을 요구하거나 거리에서 누구를 만나 현금을 전달하라고 하면 100% 사기이니 주의하고 경찰에 신고하라“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