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델타 플러스’ 감염 2명 모두 AZ 백신 접종 후 돌파감염

‘델타 플러스’ 감염 2명 모두 AZ 백신 접종 후 돌파감염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8-03 16:12
업데이트 2021-08-03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찰·해양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종로구 서울적십자병원에서 경찰 관계자가 접종받고 있다. 2021. 4. 26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경찰·해양경찰·소방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시작된 26일 종로구 서울적십자병원에서 경찰 관계자가 접종받고 있다. 2021. 4. 26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 플러스’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된 확진자 2명은 앞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았다. 두 차례 접종을 마친 후 2주가 지나서 확진되는 이른바 ‘돌파 감염’에 해당하는 셈이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델타 플러스) 첫 번째, 두 번째 사례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차 접종까지 완료한 후 확진된 돌파감염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당국은 기존 ‘델타형’에서 전파력이 더 세진 ‘델타 플러스’ 변이의 확산이 현재 진행 중인 4차 대유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고 있다.

델타 플러스는 인도에서 최초로 확인된 델타 변이에서 파생됐다. 델타형은 다시 AY1, AY2, AY3 등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국내에서 감염된 1명 중 40대 남성은 ‘AY2’ 유형으로 확인됐다. 이 남성은 지난 5월 중순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하고 지난달 26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최근 해외에 나간 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이 남성과 함께 사는 가족 3명도 조사한 결과, 아들 1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두 사람 중 누가 먼저 감염됐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박 팀장은 “감염 경로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선행 감염자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나중에 확진되기는 했지만 동거 가족인 자녀의 증상 발생일이 조금 더 빨리 발생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1명은 ‘AY3’ 유형으로 미국에서 국내로 들어온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박 팀장은 “(해당 확진자가) 미국 여행 전에 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두 차례 완료했다”며 “7월 23일 입국 이후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방대본은 이들이 돌파감염은 맞지만, AZ 백신 효과를 단정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박 팀장은 “일부 사례에서 확인됐기 때문에 이 사례만 놓고 돌파감염의 비율이나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델타 플러스 변이의 위험도와 전파력에 대해선 아직 정확한 정보가 없어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해 미국과 영국 등 주요 국가 보건당국도 지켜보는 단계이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