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과학 따라잡기] 코로나19와 플라스틱 공해/김진백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선육종연구실장

[요즘 과학 따라잡기] 코로나19와 플라스틱 공해/김진백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선육종연구실장

입력 2021-08-02 20:26
업데이트 2021-08-0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오염 해결하는 원자력

코로나19 대유행은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가장 크게 느껴지는 변화 중 하나는 외출이 제한된 점이라 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만 해도 외출이 줄면서 배달음식을 더 많이 주문해 이용하고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한 각종 플라스틱 쓰레기의 증가이다. 플라스틱으로 덮인 해변, 이 때문에 생존마저 위협받는 동물들의 모습은 보는 이의 가슴을 아프게 한다. 잠깐의 편리함을 위해 사용하는 플라스틱이 결국 인류와 지구 생물체 모두의 생존을 위협하는 게 아닐까. 친환경 소비가 주목받은 지 오래지만 요즘 들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최근 탄소 기반의 기존 화학공정을 대체해 재생가능 식물자원을 적극 이용하는 ‘화이트바이오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대표적 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원자력연구원 역시 방사선이 가지고 있는 물질 변환과 분해 특성을 이용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한편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원료생산용 식물자원 개발, 미생물을 활용한 난분해성 플라스틱 분해, 폐플라스틱 유래 잔류오염물질 제거 등이 대표적이다.

친환경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개발을 위해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많다. 하지만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려는 인류 전체의 노력과 함께 과학의 가능성을 믿고 기다린다면, 지구는 다시 플라스틱 공해 없는 깨끗한 환경을 되찾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2021-08-03 2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