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912 스톡홀름올림픽 이후 109년만에 육상 종목 공동 금메달

1912 스톡홀름올림픽 이후 109년만에 육상 종목 공동 금메달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1-08-02 17:11
업데이트 2021-08-02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일 일본 도쿄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올림픽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선에서 2m37의 기록으로 109년만에 육상 종목 공동 금메달을 딴 이탈리아의 지안마르코 탬베리(오른쪽)와 카타르의 무타즈 바르심(왼쪽)이 각자의 국기를 높이 들고 경기장을 돌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지난 1일 일본 도쿄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올림픽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선에서 2m37의 기록으로 109년만에 육상 종목 공동 금메달을 딴 이탈리아의 지안마르코 탬베리(오른쪽)와 카타르의 무타즈 바르심(왼쪽)이 각자의 국기를 높이 들고 경기장을 돌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109년만에 올림픽 육상부문 공동 금메달 수상자가 나와 화제이다. 육상 부문 공동 금메달은 1912년 스톡홀름 올림픽에서 근대5종·육상10종 경기에서 나온 이후 처음이다.

주인공은 육상 높이뛰기 선수인 이탈리아의 지안마르코 탐베리(29)와 카타르의 무타즈 바르심(30). 두 사람은 지난 1일 도쿄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육상 남자 높이뛰기 결승에서 2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치열한 경쟁을 벌인 끝에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두 선수는 2m37를 모두 1차 시기에 넘은 뒤 2m39에 도전했지만 3차 시기까지 모두 실패했다. 성공 시기를 참고해 후반 기록이 더 좋은 선수의 손을 들어주는 ‘카운트백’ 기록 역시 동률이었다.

영국 BBC에 따르면 스튜어드 감독관은 ‘점프 오프’를 제안했다. ‘점프 오프’는 직전 기록으로 높이를 낮춘 뒤 두 선수가 모두 성공하면 높이를 높이고, 둘 다 실패하면 높이를 낮추는 식으로 둘 중 한 명이 실패할 때까지 최종 승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하지만 바르심은 탐베리와 동률을 이룬 상황에서 감독관에게 공동 금메달이 가능하냐고 감독관에게 물었고, 스튜어드 감독관은 “두 선수만 동의하면 된다”라며 고개를 끄덕였다. 이에 탐베리도 바르심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공동 금메달이 가능해졌다. 공동 금메달이 확정되는 순간 바심과 탬베리는 서로 얼싸안으며 기쁨을 나눴고, 서로의 국기를 들고 경기장을 돌았다.

탐베리는 경기가 끝나고 나서 “부상 후 복귀만을 바랐는데 금메달을 땄다. 믿기지 않는다. 꿈꿔왔던 일”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바르심 역시 “놀라운 일이다. 꿈이라면 깨고 싶지 않다. 지금 이 순간 모든 희생의 기분 좋은 대가를 나누고 있다”고 기뻐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